트위터(Twitter), SNS 영향력 평가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DATA ANALYSIS

Clock icon

2011년 7월 12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새벽까지 작업하는 날에는 잠자리 들면 바로 깊은 잠에 빠진다. 평소에 꿈 같은 건 꿀 시간이 없다. 그런 내가 최근에 재미있는 꿈을 꾸었고 게다가 그 꿈을 꾼 순간 바로 깨어나 선명하게 기억까지할 정도로 신기한 경험이 있었다.(어쩌다 일년에 한두번 있는 꿈도 잊어버리기 일쑤였던 내가 기억했다는게 신기)

위엄을 갖춘 리더가 한 마디 할 때 마다 그 어느 하나도 흐트러짐 없이 경청하는 사람들이였는데(꿈속이니까 이런 만화같은 상황도 가능했겠지만) 장면이 바뀌는 순간 어찌된 영문인지 그렇게 추종하던 리더의 말을 무시해 버리는 것이다.(고대 노아의 방주 비슷한 장면이였음)

잠에서 깨는 순간 왜 이런 꿈을 꾸었을까 생각해 봤는데 최근까지 진행해 왔던 트위터 영향력 분석 알고리즘에 대한 고민 때문에 이런 꿈을 꾸지 않았나 생각이 들었다. 그 날 결국 트위터 영향력 랭킹 같은 건 만들지 말아야겠다고 결정했다.

zinicap (지니캡)
트위터를 처음 시작할 때 국내에서 어떤 어떤 사람들이 팔로워가 많아 영향력이있다는 얘기를 듣고 정말 그런 줄 알았다. 궁금한 점은 꼭 알아 봐야하는 체질인지라 대체 그 영향력이 뭔지 보고 싶었다.

zinicap (지니캡)
2.그래서 이렇게도 만들어보고 저렇게도 만들어 보면서 트위터 영향력이란 것을 알고리즘화 시켰 봤더니 내가 봐도 ‘괴물’이 나오는 것 같았다. 그래서 다 싹 날려 버리고 있는 그대로 보고 각자 판단하자고 열었다.

zinicap (지니캡)
3.막상 만들어 놓고 몇일 동안 쭉 지켜보니 잘 했다 싶었다. 팔로워가 많은 사람의 트윗이 얼마나 전파되는지를 체크해 봤는데 눈에 보이는 팔로워 숫자는 말 그대로 숫자에 불과했다.

zinicap (지니캡)
4. 실제로 http://j.mp/m1Zrnp 여기 상단의 챠트 항목 중에서 ‘3일간 Retweeted 증가 순위’ 와 ‘1개월 누적 Retweeted 순위’를 보면 한 눈에 비교 된다.

최근 1개월간 Retweeted된 누적 순위

정치인 중 팔로워를 가장 많이 확보한 유시민 대표의 Retweeted 보다 더 많았던 정동영 의원과, 이정희 대표. 이는 최근 연일 이슈가 되고 있는 한진중공업 관련 Tweet을 많이 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Retweeted 빈도가 높았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최근 3일 자료를 더 뽑아 보기로 했다.

최근 3일 동안 Retweeted 증가 순위

역시 예상했던대로 최근 3일 동안 Retweeted된 빈도 또한 정동영 의원과, 이정희 대표가 가장 높았다. 특히 이정희 대표의 경우 아래 자료와 비교에서 나왔듯이 실제 Tweet한 수가 다른 정치인들에 비해 많지 않았음에도 팔로워 수 대비 많은 Retweeted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최근 3일간 Tweet 증가순위

트위터 팔로워 수와 Retweeted 영향력은 크게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zinicap (지니캡)
5. 트위터 발언 영향 지표라 할 수 있는 retweet 수를 비교해 보면 팔로워 수가 절대적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아울러 대중들이 특정인에게 글 보낸 횟수인 Mentioner 순위를 살펴보면 더 흥미롭다.

최근에 트위터 이용자들과 대화를 나눈 빈도를 비교한 Mentioner 비교

zinicap (지니캡)
6. 명확한 주제를 던지는 사람일 수록 많은 트위터러들이 그에게 호응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그 결과 다양한 항목에서 수치가 올라간다는 것이 보인다.

zinicap (지니캡)
7. 중요하게 살펴 봤던 항목 중 하나가 트위터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였는데, 정치인의 경우 자신 또는 자신의 집단의 특정 목적을 위해 잠시 이용했던 사람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사람들과 극명하게 차이가 나 보인다.

zinicap (지니캡)
8. 트윗에 링크를 올렸을 경우 대체로 리트윗 수 만큼 클릭 수도 함께 높아지는 경향. 이 경우에도 평소 신임을 얻은 인물들일수록 리트윗과 클릭 수가 매우 높아짐을 알 수 있다.

zinicap (지니캡)
9. 전국의 지역별 관심도를 체크해 봤는데 정치인에 대한 각 지역별 선호도 참고하기에 굿! 응용해서 살펴 본 분야는 특정 기업의 상품 조사에도 어느 정도 유효한 데이터가 만들어 짐.

zinicap (지니캡)
10. 재밌는 점은 트위터에서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이끈 인물, 상품은 전국적으로도 점차 확산되는 모습. 반대로 부정적 이미지를 갖는 경우 이 역시도 시간이 갈수록 부정적 이미지가 강해지는 모습을 보임.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