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을(乙)”로 산다는 것은?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MEMO

Clock icon

2011년 8월 31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트위터에서 누군가 말하길 대한민국 슈퍼 갑(甲) 관련해서는 트윗을 하면 안 된다고. 물론 이 말은 그 절대지존?슈퍼 갑(甲)을 비꼰 얘기다. 비슷한 ?일이 있긴 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 관해서라면 누구한테라도 질세라 매일 열을 뿜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들의 화제에 단골로 등장하는 것 중 하나가 광고 기업들에 관한 것이다.

평소에 어떻게 연결을 하든 관계를 맺고 있어야 콩꼬물이라도 떨어지는 구조가 국내 마케팅 계약 구조인 점을 감안하면 이해할 수 있겠다 싶지만 프로필 사진이 갑자기 비굴해 보일 때도 있다.

비슷한 일이 있었다는 것은 다름 아닌 슈퍼 갑(甲) 관련 이슈가 터진 날이였는데 그 사람들 하루 종일 조용하더라는(트위터 타임라인에서 말이다) 그리고 몇 사람은 DM 으로 조용히 있는게 상책이니 개인적 생각은 이렇고 저렇다고 보내왔다.(역겨운 놈들. 그냥 당당하게 타임라인에 공개적으로 까발리지)

모든 계약 관계에는 ‘갑'(甲)과 ‘을'(乙)로 구분 된다. 계약서 양식이 그러하니 어쩔 수 없이 도장은 찍지만 개인적으로는 ‘갑'(甲)과 ‘을'(乙)로 구분하는 것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다. 내가 일을 맡으면 상대방한테도 이 점은 분명히 밝힌다. 다른 곳에서 받아 왔던식의 ?’갑'(甲) 대접 받고 싶으면 딴데 알아 보시라고 한다.

반대로 내가(우리가)?’갑'(甲)이 되는 경우도 있다. 그 때도 똑 같다. 내가 ‘갑'(甲)이라고 가벼운 처세 안 한다. 주변 지인들은 융통성 없다고, 그렇게 해서는 돈 벌기는 틀렸다고 충고(?) 한다. 도리어 난 그들한테 조언해 준다. ‘그게 좋으면 너나 실컷 그렇게 비굴하게 기다가 가라고’

본인이 할 수 있는 일은 남한테 맡길 필요가 없다. 또는 본인이 할 수는 있지만 남한테 맡기는 것이 더 생산적이다 싶으면 맡기는 것이다. 이것은 ?굳이 어렵게 잉여가치 같은 어려운 용어 댈 필요도 없이 초등학생도 할 수 있는 아주 단순한 계산이다.

이유가 어찌되었건?을(乙)에게 맡겼다고 하자. 그럼 그 순간부터 그는 나의 ‘을'(乙)이 아니라 ‘파트너’가 된 것이다. 파트너는 어떤 존재인가? 내 맘대로 명령하고 시녀부리듯이 대하는 존재인가? 절대 그렇지 않다.

위기 상황에서는 ?서로의 목숨까지 맡길 수 있는 것이 파트너다. 고마워해야할 존재다. 무엇보다 존중해 줘야할 존재다. 그런데 대부분의?’갑'(甲)들은 ‘을'(乙)을 시다바리로 여긴다.

다 좋다. 백번 양보해서?’갑'(甲)이 돈을 주는 곳이니 그렇다 치자.(동의 한다는 얘기는 절대 아님) 더 한심한 것은 ‘을'(乙)이란 작자들의 한심한 작태다. 비굴하게 기다 못해 발다닥이라도 햝아 줄 기세로 움직이는 조직들도 많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에서는 이런 애들이 득세를 하니?슈퍼 ‘갑'(甲) 따위의 외계어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내가 자주하는 말이지만 능력 없으면 떠나줘야 한다. 그것도 조용히 소리 소문 없이 사라져 주는 것이 업계 돕는거란 말이다. ?어떨 때는 동정도 가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업계 생태계를 오염시키는 족속들이기 때문에 더는 봐 주면 안 된다고 생각 한다.

비굴한 을(乙)로 살아갈 것인지 당당한 파트너로 대접 받을 것인지 판단 잘 해야 할 것이다.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