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SNS 전략으로 미투데이가 아닌 XE를 택했더라면?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Clock icon

2011년 10월 5일

Comments icon

2 comments

지금 운영중인 이 블로그 포스트(article)에는 댓글(덧글)을 막았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자들의 공통 애로사항이긴 한데 해외 툴이다 보니 아무래도 해외에서 유입되는 스팸(spam)이 잦다. 물론 스팸차단 플러그인(askimet)이 있긴 하지만 완벽하지 않아 수시로 긴장해야 하는 상황이 귀찮아 댓글(덧글)을 부득이 닫아 버렸다.

대화는 트위터와 구글 플러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 통해 알게된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에 댓글과 쪽지를 주고 있어 크게 불편하지 않았는데 블로그나 SNS를 아예 하지 않은 분들께서 연락할 방법이 없다고 답답해 했다.

그래서 얼마 전부터 XE을 이용해 별도 게시판을 열었다. 물론 이 역시도 스팸은 장난 아니게 들어 오는데 대부분 국내 홍보 대행사들이 봇(Bot)으로 쏘는 경우가 많다. ?XE 자체적으로 ?captcha?코드가 제공되지만 제로보드 때부터 이미 뚫린지 오래 된 듯 무용지물이 였다. (spam은 창과 방패와도 같아 상대가 작정하고 뚫겠다고 한다면 그다지 어려울 것도 없는 것이 현실이다.)

구글이 유독 SNS에서 기를 펴지 못 했다가 최근에 론칭한 구글 플러스(Google+) 덕분에 모 처럼 큰 소리 칠 수 있는 분위기가 되어가고 있다. 반면, 네이버(naver)는 아직도 멀었다. 한 때 미투데이 사용자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트위터, 페이스북을 앞질렀다는 발표를 하기도 했지만 SNS에서는 구시대적 발상으로 사용자 수로 언론 플레이 한다고 해서 사용자들이 그 쪽으로 휩쓸려 이동하지 않는다.

실제 사용하는 유저(user)들이 피부로 체감하는 호불호는 언론 보다 더 정확하다고 봐야 한다. 그런 점에서 미투데이는 실패로 결론 났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 (네이버에서도 더 이상의 지원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가 제로보드를 인수하여 출시한 공개용 보드가 XE(익스프레스 엔진)이다. XE을 처음 공격적으로 공개했을 때 언론에서 많이 다뤘던 주제가 있었다. ?홍보 기반이 약한 중소 기업들에게 혁신을 가져다 줄 서비스라는 것이 였다.

XE를 깔고 워프와 어느 정도 통합 시켜 가면서 몇 개월 사용해 보니 나쁘진 않다. 그러다 문득 들었던 생각이 하나 있었는데 바로 네이버 체크인이나 마일리지 처럼 네이버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연동 시켜 주면 어떤가? 였다.

예를 들어 XE로 구축한 웹 사이트와 네이버 블로그, 지식, 카페, 미투데이, 뉴스, 실시간 인기 검색어 등 API가 지원되는 모든 서비스들과 연동하는 것을 말 한다.

즉, ?네이버 회원이라면 XE로 구축된 사이트에서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간단한 연동 승인만 해 주는 것으로(트위터 앱 연동하듯이) 수 많은 웹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게 해 지원해 주면 닫힌 검색이라 비난 받는 네이버가 오히려 외부와 적극 소통하는 모습이 되지 않을까?

네이버는 국내 1위 포탈이다.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가파른 상승세를 탈 수 있을 것이다. 누구나 쉽게 XE로 웹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각 각의 웹 사이트는 네이버(NAVER) ?서비스를 통해 SNS 네트워크화가 된다면?

페이스북이나 구글 플러스는 그들이 제공한 플랫폼 내부에서 움직이는 서비스다. 즉, 사용자는 페이스북과 구글이 잠시 임대해 준 공간을 이용하여 그 속에 있을 때에만 친구를 만날 수 있는 서비스란 얘기다.

반면, 네이버 XE의 경우 굳이 네이버 플랫폼으로 들어갈 필요도 없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자신의 웹 사이트에서 바로 소통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될 ?것이다. ?아울러 XE로 구축된 각 각의 웹 사이트 끼리의 ?SNS(B2B 형태)뿐만 아니라 그 속에서 활동 중인 고객들까지(B2C 또는 C2C) 네이버의 SNS 세계로 끌어 들일 수 있게 된다.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2 Comments

  1. zinicap

    said:

    좋은 평가 고맙습니다^^

  2. 원츄리

    said:

    아주 유익한 글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