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분석과 설문조사 차이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DATA ANALYSIS

Clock icon

2012년 4월 16일

Comments icon

2 comments

소셜분석과 설문조사를 착각해서 안되는 이유.

설문조사

“맛있게 드셨습니까?” 라는 식당 주인의 질문에 “아뇨, 더럽게도 맛 없었습니다” 라고 솔직하게 답할 사람이 몇이나 될까?

그런데 사업자(질문자)는 이런 설문조사 결과에 은근 만족해 한다.

“네…맛있게 잘 먹었습니다”(속 마음은 전혀 아닐지도 모름)
일단 망하는 초입으로 접어 들었다고 보면 된다.

반면, 소셜분석은?
고객들이 여기 저기 싸질러 놓은 온갖 더러운 욕부터, 눈물 날 정도로 감동 먹은 이야기를 싸그리 모아 분석하고 예리한 통찰력으로 새운 전략을 세우는 것을 의미한다. 즉, 거의 조건 반사적(형식적으로) 답하는 면전의 고객 소리가 아니란 뜻이다.

보통 카리스마 강한 사람(조직)은 설문조사를 선호한다. 자기 눈앞에 보이는 것만 믿을려고 하고 그 자리에서 확인하려는 근성들이 몸에 배여있는데 대기업 광고주들이 이런 경우가 많고, 어슬프게 대기업 흉내 내는 짝퉁들, 헛똑똑이들도 그렇다.

조직 혁신과 변화에 주도적이고자 한다면 소셜분석, VOC(Voice Of Customer)을 통해 객관적인 평가를 받는 것도 필요하다.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2 Comments

  1. zinicap

    said:

    지적하신 부분 맞습니다. 단편적으로만 정리한 겁니다. 2가지를 비교하자면 이런 짧은 글 한편으론 부족하죠. 이 포스팅은 페이스북에서 어떤 분과 잠시 대화를 나누다 설문조사와 VOC 분석 차이에 대해 핵심적인 부분만(개인적 견해) 정리한 것입니다. 말씀하신 이야기 거리에 대해서는 방문주신 분께서 한번 정리해서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제목은 설문조사와 소셜분석의 차이인데, 다차원적인 비교나 구체적인 내용은 없네요. 물론 내용상으로 봤을때 설문조사는 정해진 형식에 의해 의식적인 답변을 요구하는 것이므로, 답변도 체에 걸러낸듯한 의식적인 답변만 나올수 밖에 없고, 소셜분석은 그러한 그물망없이 흩트려져있는 VoC를 분석하는 것이라 더 낫다라고 되어있는데, 그둘은 여러가지 측면에서 장단점이 있고, 방법적 측면이나 활용측면 등등에서 이야기거리가 많다고 생각됩니다. 차후 이와 관련해서 업데이트되는 내용이 있다면 좋을것같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