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홈, 네이버 도돌런처, 링크모음 사이트를 연상케 하다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FACEBOOK

Clock icon

2013년 4월 7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페이스북 홈은 그냥 런처다. 네이버도 런처를 출시했다. 대단한 것이 나오는 줄 알고 기대를 크게 했던 탓일까? 페이스북 홈의 출시는 그다지 대단해 보이지 않는다.  대기업이 어느 날 빵집 열어 동네 제과점들과 경쟁하겠다고 달려들었던 것이 오버랩 된다. 과거에 수익배분 프로그램을 이용한(?)  링크모음 사이트라는 것들이 유행했던 적이 있었다.(지금도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반 대중들에게 익숙한 포탈, 쇼핑몰, 커뮤니티, 언론사 홈페이지 등의 주소를 모아 둔 허브 사이트였다. 런처가 잡다한 링크를 모아 둔 허브 사이트와 무슨 상관이냐고? 페이스북이 들어 온지 얼마 되지 않았던 2~3년 전만 하더라도 페이스북 앱 개발에 관한 얘기만 나오면 최소 3,000만원부터 시작되었던 때가 있었다. 물론 크리에이티브 요소가 들어가고 KPI 달성에 충실한 앱은 몇 천 만원에서 1억원 이상이 가더라도 충분히 그만한 이유가 있다. 그런 앱은 가뭄에 콩 나듯 했고 대부분은 기획, KPI 설계도 없이 그냥 ‘페북 앱’이란 그 자체로 의미를 더 가졌다.

페이스북 홈과 같은 런처가 유행하게 되면 모바일용 시작페이지(링크모음 사이트) 서비스가 성행하지 않을까 싶다. 깊은 고민을 할 필요도 없이 모바일 앱 개발 기초 지식만 가져도 그러한 커버 사이트는 쉽게 만들어 배포할 수 있을 것이다. 페이스북 홈, 네이버 도돌런처에 큰 기대감이 가지 않는 이유다. 페이스북 폰을 출시해도 타이밍상 늦어 악수가 되었겠지만 이번 페이스북 홈 출시 발표는 IPO 후 그들의 조바심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사례가 아닌가 싶다.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