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WordPress) 테마가 검색엔진최적화(SEO)에도 영향을 준다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Clock icon

2013년 5월 11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워드프레스(WordPress) 제작 경험이 없거나, 구축해 본 경험은 있으나 검색엔진 최적화(SEO) 프로젝트를 수행해 본 경험이 없는 경우 워드프레스 테마를 고를 때 외형만 보고 결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하면 나중에 고생을 많이 하게 된다.

워드프레스 구조와 소스를 만져 본 경험이 있다면 기본 테마(WordPress default theme) 설치 후 커스터마이징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커스터마이징의 장점은 본인이 원하는 기능을 구현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고 단점은 최신 버전 업데이트를 포기하거나 업데이트를 원한다면 그에 맞는 추가 작업을 계속해 줘야 한다.

 

워드프레스 테마 개발자에 따라 달라

 

이런 이유로 일반적으로 유료 테마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문제는 바로 이 테마를 누가 만들었는가? 가 중요해진다.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개념이 있는 곳에서 제작한 테마는 기획 단계부터 SEO를 고려해 제작 하지만, 그렇지 않은 곳은 워드프레스를 선택하더라도 마케팅에서 고생하는 경우가 있다.

테마 기능 설명서를 읽어도 잘 모르겠다면 메인 첫 화면이 Text 기반이며 소셜 친화적인 테마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비주얼이 살아 있는 이미지 중심의 테마는 내부 개발자가 있다면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SEO 비율을 더 끌어 올려 사용하길 권한다.(대부분의 이미지 타입 테마는 SEO 지수가 낮은 경우가 많다. – 물론 On Page Optimize 관점)

요즘 디자이너들도 기본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하는 이유도 이런 점들 때문이다.  개발자와 디자인 팀은 구글 검색엔진과 네이버 검색 트렌드에 대해서 이해를 하고, 프로젝트를 의뢰한 기업의 컨텐츠 제작 능력부터 살핀 후 테마 선정을 하는 것이 좋다.

우리는 주로 기본 테마를 풀 디벨롭한 작업(완전 커스터마이징)을 선호하지만 의뢰한 기업의 예산 관계로 유료 테마에서 기본적인 변화만 줘야 할 경우 테마 선정 작업에만 약 1개월을 투자 한다. 운영자의 능력에 맞고 해당 아이템을 가장 잘 어필 할 수 있는 테마를 선택한 경우 운영이 그 만큼 쉬워진다. (참고로 디자이너라면 줌라(Joomla)를, 창의적 코딩을 선호하는 개발자라면 Drupal로 작업하는 것이 더 편하다.)

워드프레스 작업을 처음 시도한 경우 흔히들 수업료 지불했다는 얘기를 한다. 문제는 그런 수업료를 지불해야 할 건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그 만큼 확장성이 강한 툴이 워드프레스다.  그런데 나중에 알고 보면 굳이 그런 시간 낭비하지 않더라도 전문가 컨설팅을 받고 하면 얼마든지 save할 수 있는 부분들이다.

웹 에이전시 사업을 할 계획이 아니라면 본질에 집중하길 권한다. 본질이란 바로 마케팅과 컨텐츠 생산이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가는데 소형차를 타고 가나 리무진을 타고 가나 도착하기만 하면 된다는 논리를 가진 분께는 달리 해 줄 얘기가 없지만, 거기까지 도착한 자체 보다 그 이동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기회 비용이란 것을 생각했으면 한다.

더불어 테마 선정 때 우리나라 환경에 맞는지 꼭 챙겨 보시길 바란다.  최신 버전 테마 대부분은 IE8 이상에서 작동하고 IE7 이하에서는 먹통인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테마를 개발하면서 차후 업그레이드를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인데, 개발자는 가능한 추가 손질이 갈 필요가 없는 최신 버전에 최적화 시켜 놓는다. 테마 판매도 장기간 할 수 있어야 수익성이 높다는 뻔한 이유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안타깝게도 한국에서는 아직 IE6와 IE7 사용자가 많다. 그럼으로 테마 선정 시 IE 버전부터 챙겨 봐야 할 것이다. 다행인 점은 워드프레스 최신 버전이라도 크롬, 사파리, 파이어 폭스, 오페라에는 모두 최적화 되어 있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워드프레스 세팅 후 여러가지 플러그인을 갖다 붙이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꼭 활용할 기능 아니면 이것도 자제하는 것이 좋다. 플러그인이 많아 질수록 시스템은 무거워 지고 그 만큼 로딩은 느려진다고 봐야 한다. 로딩이 느린 만큼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불리하게 작용한다.

 

워드프레스(WordPress)도 네이버(NAVER) 검색에 노출 잘 된다

 

기업 블로그 구축 시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 중 하나는 워드프레스로 만든 홈페이지나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에 노출이 잘 안되어 어쩔 수 없이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를 선택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 또한 잘 못 알고 있는 것이다. 워드프레스 구축 후 네이버에 등록 승인을 받으면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 검색에도 동일하게 노출 잘 된다. 오히려 모바일 검색의 경우 구글이나 네이버 통합 웹 검색에서 더 유리하게 작용한다. 네이버 통합웹 베스트의 경우 블로그, 카페, 웹문서 등 전체 영역에서 네이버 검색 최적화가 잘 된 웹 문서를 호출해 상단에서 보여 주는 구조다. 네이버의 바뀐 리브라(Libar) 알고리즘 활용법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정리해 보겠다.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