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웹(Responsive Web)과 검색엔진 최적화(SEO)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Clock icon

2013년 5월 12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반응형 웹(Responsive web)이란 접속하는 디바이스(Device)에 따라 웹 사이트의 화면이 최적화(Optimized) 되어 보이는 사이트를 의미 한다. PC, 스마트 폰, 테블릿에서 보는 화면이 같은 구조와 동일한 URL을 제공한다는 것은 웹 사이트 운영상에서나 검색엔진 최적화(SEO)에도 유리한 점이 많다.

 

반응형 웹, 검색엔진 최적화(SEO)에도 효과적

 

웹 사이트와 별도의 모바일 사이트를 제작하면 동일한 URL을 사용할 수 없다. 가령, http://m.naver.com 과 같이 모바일 URL이 새로 만들어지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검색엔진이 동일한 문서(중복문서)로 인식할 확률이 높다.

물론 canonical url tag를 사용해서 동일 컨텐츠임을 크롤러에게 알려 주면 되지만 검색엔진 입장에서는 두 번을 방문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모바일 디바이스로 접속한 정보를 읽는 순간 웹에서 모바일 주소로 리디렉션 시켜야 하는데 그렇게 하면 속도도 느려지고 잘 못된 곳으로 보내지는 경우도 있다. (NAVER 검색 결과를 보면 PC와 모바일 2개를 따로 보여주고 있는데 사실 좋은 방법은 아니다. 웹 사이트 제작자가 디바이스를 인식하게 코딩을 해 두면 굳이 이런 검색을 주지 않아도 된다.)

PC 버전과 모바일 2개로 존재하면 컨텐츠 제작팀도 불편하다. 동일한 컨텐츠를 두 번 작업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 뿐인가? 만약 양쪽에 각 각 소셜 댓글을 달았다고 가정해 보자. 관리와 응대가 이원화 된다. 방문자 또한 불편하다. 이런 문제를 한번에 해결해 주는 것이 반응형 웹이다.

최근의 모바일 최적화와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가장 큰 이슈는 알고리즘 최적화가 아닌 ‘방문자에게 얼마나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가?’에 있다.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수록 더 많은 트래픽이 오고 소셜 라이징도 빠르다. 접속하는 모든 디바이스에서 동일한 UI를 통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반응형 웹의 장점을 나열하자면 끝이 없을 것이다.

지금 운영 중인 웹 사이트의 모바일 페이지 제작을 고려 중이라면 차라리 기존 사이를 반응형 웹으로 리빌딩 하길 권한다. 반응형 웹으로 재구성하다 보면 꼭 필요 없는 메뉴나 컨텐츠가 선명하게 구분된다는 장점도 있다. 반응형 웹 제작을 쉽게 하는 방법 2가지를 간단히 소개하면 1) 반응형 웹을 제공하는 워드프레스(WordPress)를 이용하는 방법과 2) PC 버전을 모바일 버전의 UI로 기획하면 쉽게 제작할 수 있다. 해외 사이트를 보면 반응형 웹이 기본으로 택하고 있는데 대부분이 워드프레스(WordPress), 줌라(Joomla), 드루팔(Drupal)과 같은 CMS 툴을 이용한 경우가 많은 점은 참고 할만 하다.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