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 글쓰기 5가지 방법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Clock icon

2013년 8월 1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최적화 방법

SEO 글 쓰기 방법

검색엔진 최적화(SEO) 얘길 하면 검색 결과 페이지(SERP : Search Engine Result Page) 상단에 노출 되는 것부터 생각들 하더군요.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할 때 상위 노출에 대한 욕심을 버리지 못 하면 SEO의 절반만 취하게 됩니다. (그것도 아주 잘 수행했을 때를 전제해야 함)

 

검색엔진최적화(SEO)의 전체 중 상위 20%만 수행해서는 네이버 블로거들처럼 끊임 없이 새로운 글을 올려야만 합니다. 등록했던 글이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오래 머물지 않고 금방 사라져 버리기 때문이죠.

이 글을 이해하기 위해서 반드시 읽고 가야 할 글 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와 매출을 끌어 올리는 키워드 활용 법(2012년 03월 24일 작성)

검색엔진 상위 노출 오래 유지하는 방법(2013년 5월 22일 작성)

한국에서는 네이버 영향력이 높은 만큼(초당 200명 넘게 네이버를 방문 중임) 네이버 구조부터 얘기해 보겠습니다. 통합 검색창에 검색할 키워드를 입력하면 ‘검색어 자동완성’ 기능이 작동하게 됩니다. 이 기능이 네이버 트래픽을 올린 주 요인이기도 하지만 검색자의 생각을 가둬 버리는…그래서 검색 결과를 획일화 시켜 버리는 결과를 만듭니다.

 

심지어 네이버에서 홍보용으로 띄우길 원하는 이슈가 있을 경우 이 검색 결과 화면을 적절히 이용함으로써 특정 웹 페이지로 트래픽을 유입 시키기도 하죠. 에이전시들도 이 점을 간파하고 검색어 조작에 나서는 것이 현실 입니다.

 

구글에도 검색어 자동 완성 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네이버와 구글의 이 기능에는 결정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검색자들이 통합 검색창에 많이 입력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보여 줍니다. (물론 그들의 주장은 이러 하지만 애드코프(Adcoop)에서 체크한 바로는 이것도 편집이 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트래픽이 필요한 에이전시는 당연히 이러한 검색어 자동 완성 리스트에 홍보를 원하는 키워드를 넣기 위한 전략(또는 꼼수)를 사용하고 있죠.

 

구글은 어떨까요?

네이버와 조금 다릅니다. Google SEO Guide가 업데이트 되면서 추천하는 글 작성 법 중 하나를 보면 검색하는 사람이 궁금해 할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는 방법으로 글을 작성하라는 내용이 있는데 이 부분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 이 글의 핵심이기도 합니다. 검색엔진도 좋아하고 검색자(사람)도 좋아하는 검색엔진 최적화(SEO) 방법 중 온 페이지 최적화(On Page Optimize) 팁(Tip) 입니다.

 

즉, 구글의 검색어 자동 완성 기법은 네이버와 달리 중심 키워드(타깃 키워드, 검색하는 사람이 찾아 가려고 의도한 키워드, 머리 속에 생각한 중심 키워드 – 다 같은 말 입니다.)가 입력되면 이를 자동으로 연산하고 그와 관련된 검색 결과 페이지 중 그 동안 가장 많이 읽혀진 웹 문서를 상위에서 볼 수 있는 키워드로 추천해 줍니다.

가령,  검색하는 사람이 ‘삼성동 애견샵’ 이라는 키워드를 입력 하면 네이버의 경우 ‘삼성동 애견샵’이 포함된 검색 쿼리 중 그 동안 가장 많이 검색 되었던 키워드를 뽑아 추천해 주지만 구글에서는 ‘삼성동 애견샵’ 관련 웹 문서 중에서 가장 많이 읽혔던 웹 문서를 최대한 빨리 찾아 볼 수 있는 키워드를 뽑아 추천하는 방식이란 것입니다.

 

정리해 보겠습니다.

검색엔진(Search Engine) + 사람, 모두 만족하는 검색엔진최적화 글 쓰기 5가지 방법

 

1. 가망 고객(lead generation)이 질문 할 가능성이 높은 질문 리스트를 만든다.

2. 그 질문을 검색에서 찾기 위해 어떻게 입력할까? 를 생각하며 제목(title)을 작성한다.

e.g. 병원 홍보를 위한 검색엔진 노출 방법, 애견샵 홍보를 위한 블로그 포스트 작성법, 강남 삼성동 애견샵 중 추천 업체는? 이런 식의 중심 문구를 작성한다.

3. 모바일에서도 쉽게 구독할 수 있는 길이의 content를 만든다. (참고로 Text의 경우 최소 2,000자 이상의 글이 되어야 한다.)

4. CTA(Call to Action)에 2번에 작성했던 문구를 활용한다.

5. Google+,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SNS에 공유한다.

GA 등 분석기를 통해 매월 노출 순위와 유입 트래픽을 체크하고 해당 웹 문서를 갱신(업데이트) 관리해 주면 됩니다.

이 글을 적는 이유는 다음 편에서 설명하게 될 페이스북의 Engagement 중 Click Rate 와 검색엔진 최적화 효과를 비교해 보기 위함 입니다. 페이스북의 Engagement Rate, Click Rate, Interaction Rate 각 항목을 SEO와 비교하면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방향이 선명하게 보입니다. (참고로 제가 설명 드리는 마케팅은 display나 impression 관점보다는 conversion 중심 입니다. 이유가 어찌 되었건 마케팅의 궁극적 목표는 매출 증대라 생각하기 때문 입니다.)

Summary
Review Date
Reviewed Item
검색엔진최적화(SEO)의 기본은 검색엔진이 아닌 독자가 좋아 하는 글을 적는 것이다. 검색엔진의 데이터 수집 속도보나 정보 생산이 더 많아진 만큼 SEO 글쓰기의 핵심은 사람 중심으로 가야 한다.
Author Rating
5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