냄새를 보는 소녀, 생각은 볼 수 없을까?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Clock icon

2015년 11월 27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랭보, 칸딘스키,시벨리우스, 파렐 윌리암스, 레이디 가가 이들의 공통점은 공감각을 소유한 사람들이다. 일반인 입장에서 보면 약간 미친 사람, 특이한 사람 정도로 보이겠지만 틀림 없는 공감각를 가진 사람들이라 한다.

 

드라마에서 냄새를 보는 소녀를 했다는데 TV 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 직접 보지는 못 했지만 뇌 과학에 관심을 갖는 입장에서 흥미로운 주제라 검색에서 찾아 줄거리를 대략 읽었다. 냄새처럼 사람 생각을 볼 수 있으면 또 어떤 일이 일어날까?

 

사람 생각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는 상상을 해 보자.

brain

 

검색자는 자신이 검색창에 입력한 키워드에는 관심 없다. 관심사의 본질은 키워드 뒤에 숨어 있는 intention(의도)다.
그럼에도 사이트 운영자는 검색자가 입력한 키워드로 그들의 마케팅 성과를 분석한다. 검색 광고 효율이 갈수록 떨어진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이런 잘 못된 분석 방법도 포함된다.
검색 의도가 아닌 키워드만 생각하니 한계가 있어 추가로 등장한 것이 확장 검색 기능이다.

 

'학습부진' 검색결과에 나온 키워드 광고 중인 업체 현황

‘학습부진’ 검색결과에 나온 키워드 광고 중인 업체 현황

 

그림은 네이버 검색에 ‘학습부진’으로 찾았을 때 노출 중인 검색 광고 결과다. 학습부진을 검색한 사람의 검색 의도(목적) 관계 없이 살펴 보면 한의원, 심리상담, 연구소, 병원 등 다양한 곳이 광고 중인 것을 볼 수 있다. 다양한 업종이 노출 중인 것을 보면 이 중에서 어떤 곳은 검색의도에 부합 되겠으나 다른 곳은 검색 목적과 관계 없는 곳이 될 수도 있다. 본질은 ‘학습부진’이 아니라 이 키워드를 왜 찾았냐에 있다.

 

그렇다면 키워드 분석이 의미 없는 것일까? 그렇지는 않다. 검색한 사람이 입력한 단어 분석을 하되 ‘관점’을 바꾸란 얘기다.

‘나이키 운동화’를 검색해서 방문했다고 모두 구매를 위해 찾아 왔을 것이란 생각은 운영자의 ‘기대’일뿐이다.
더 자세한 검색의도를 알고 싶으면 나이키 운동화 검색 후 어떤 행동을 했는지 살펴봐야 한다.

검색의도에 맞는 검색결과 제공이 리드발굴과 구매전환 컨버전에 얼마나 효과적인가를 경험하게 된다면 이 분석에 대한 필요성을 확실히 느낄 것이다.

중요한 계약을 성사시키기 위해 제주도 인구 통계변화와 프랜차이즈 가맹점 폐업에 관한 자료가 필요할 때 찾던 정보를 제공한 사이트를 만났다면 어떤 반응을 할까?
다음에도 급할 때 찾기 위해 즐겨찾기 하거나 소셜에 공유하지 않을까?

문제 하나 풀어 보자!

검색의도는 키워드 뒤에 있다. ‘탈모 예방’, ‘탈모 방지’를 검색하는 사람이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답을 찾았거나 함께 고민해 보고 싶다면 내 트위터 @zinicap 나 페이스북 fb.com/zinicap.kr 로 연락 주시길 바란다.

 

방문자 검색 의도와 관련 글 : tAIO 마케팅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