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검색엔진 최적화(SEO) 3가지 방법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Clock icon

2013년 11월 7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쇼핑몰 구매전환을 끌어 올리는 방법

 

텍스트(text) 기반의 웹 사이트에 대해서는 검색엔진 최적화가 가능한 것으로 많이들 알고 있지만 쇼핑몰은 SEO가 불가능하다거나, 아주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있다. 쇼핑몰 사이트도 검색엔진 최적화(SEO)가 어느 정도는 가능하다. (기존의 Google SEO guide에 따르면 약 30% 정도의 SEO가 가능했다면 새롭게 정의된 hummingbird로 오면 70% 이상도 커버 가능할 것으로 예상 한다.)

 

현재 운영 중인 쇼핑몰을 사례로 커머스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소개하는 이 쇼핑몰과 필자와는 아무러 관계가 없기 때문에 혹시 운영자께서 불편해 하시거나 다른 문제가 있다면 언제든 연락 주시면 자료에서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소개하는 이 사이트는 지금까지 필자가 본 국내 쇼핑몰 중 검색엔진 최적화(SEO)가 가장 잘 된 곳이다.  기억이 정확한지 모르겠으나 10년도 더 된 사이트이고 개설 초기부터 이 모양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 메인 화면이 약간 업데이트가 되긴 했지만 거의 변함이 없다고 기억한다.

이 쇼핑몰이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이 잘 되었다고 판단하는 근거는 2가지다.

1. 내부 사이트 최적화인 on page 최적화가 잘 되어 있다는 점과

2. 검색엔진의 기계적 알고리즘보다는 고객(사람) 입장에서 설명하고 있는 점이다. 검색엔진 최적화 설명에서 항상 강조했지만 이 점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특히 앞으로는 더 크게 영향력을 갖게 된다.(not providedhummingbird 참고)

 

쇼핑몰 검색엔진 최적화 사례 메이크업카

쇼핑몰 검색엔진 최적화 사례 메이크업카

화면이 잘 보이지 않으면 이미지를 클릭하면 큰 사이즈로 확인 할 수 있다. 직접 사이트를 접속하고 싶다면 메이크업카 웹 사이트를 방문해 보시길 바란다.

 

1. 카테고리 최적화(Good)

 

캡쳐 이미지에 표시한 바와 같이 카테고리부터 검색 최적화가 되어 있다. 아쉬운 점은 메인 상단 부분이 언제 업데이트가 되었는지 모르겠으나 이미지로 대체 된 점은 흠이다. 하지만, 그 아래 상품 설명 부분은 아주 잘 되어 있다. 심지어 쇼핑몰 고객 입장에서 이 제품이 어떤 특징을 지녔는지까지 함께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이런 경우 구매 전환율은 그렇지 않은 쇼핑몰보다 훨씬 더 높아진다. – 실제 이 쇼핑몰의 경우 구매 전환이 경쟁사들보다 높을 것으로 추정한다.)

 

2. 카테고리 페이지(아쉬움)

 

쇼핑몰 검색엔진최적화 카테고리 페이지 제작

쇼핑몰 검색엔진최적화 카테고리 페이지 제작

클릭해서 전체 사이즈로 보시길 바란다. 위에 붉은 색으로 동그랗게 표시한 부분이 바로 카테고리 페이지가 들어갔어야 할 자리다. 카테고리 페이지란? 현재 진입한 카테고리에 어떤 상품들이 진열되어 있는지 간략하게 소개하는 내용이 담긴 페이지를 의미 한다.

 

즉, 이 자리에는 자동차 튜닝 용품 중 중급자들에게 해당 되는 상품들이 진열된 곳임을 초급 수준을 벗어나 중급자 눈높이에서 그들이 사용하는 단어로 구매전환을 유도하는 카피라이트를 넣어 주는 것을 의미 한다. 이는 검색엔진을 위한 키워드 배열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검색엔진 최적화 항목 중에 설명문구(description)에 더 가깝다고 이해하면 되겠다.

 

3. bottom 검색최적화

 

쇼핑몰 검색엔진최적화 상세페이지

쇼핑몰 검색엔진최적화 상세페이지

 

상품 상세 페이지 상단에 역시 카테고리 페이지가 삽입되는 것이 좋다. 더불어 상품 소개는 이미지 보다는 가급적 텍스트(Text)로 해 주면 더 없이 좋겠으나 비쥬얼 측면을 무시하지 못하는 쇼핑몰 특성을 감안할 때 상품 설명은 이미지로 처리하는 것에 대해서는 감안하고 가야할 것이다.

이 부분을 상쇄하기 위해서 마무리 해 주는 작업이 바로 상품 설명 아랫 부분(bottom)의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이다. 상단의 카테고리 페이지는 접속자(고객-사람)을 위한 내용이라면 하단은 검색엔진을 유입시키기 위한 소개 내용으로 구성 되어야 한다. 즉, 키워드 배치가 중요하다는 뜻이다.

 

상단 카테고리 페이지를 알고리즘이 아닌 사람에 맞추는 이유는 검색엔진 알고리즘에 맞출 경우 text 길이가 어느 정도 길어야 하는데 그 부분이 길어지면 정작 중요한 상품 리스트를 보기 위해 마우스를 스크롤해야 하는 불편을 주기 때문에 간결한 설명으로 끝내는 것이 좋다. 즉, 고객 입장에서 봤을 때 이 제품을 안 사고는 못 견디게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쇼핑몰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에서는 SEO 테크닉과 함께 글 솜씨가 필요하다. 커뮤니티나 일반 홈페이지가 아니기 때문에 긴 문장으로 승부할 수 없다. 짧은 글에서 고객 마음을(구매결정) 움직일 수 있어야  행동의 변화(결제 완료)도 이끌 수 있다.  홈쇼핑 쇼호스트 중 유독 매출을 많이 올리는 레전드 분들이 계신데 그 분들이 방송하는 것을 유심히 들어 보면 카테고리 페이지와 bottom 문구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힌트를 얻을 수 있다.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