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마케팅(SEM) 키워드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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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zinic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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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under SEO/S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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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11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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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 방문자 또는 미래에 찾아 올 잠재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미리 알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전에 올렸던 글에서 했던 말이지만 검색자는 자신이 검색창에 입력한 키워드에는 관심 없다. 검색자의 진짜 관심은 키워드 검색 후 보이는 반응, 행동에 있다. 이런 행동에서 검색의도(intention)로 볼 수 있는데 검색 목적을 알아 내기 위해서는 SEM, SEO 키워드 종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검색에 사용되는 키워드를 목적에 따라 나누면 크게 3가지 유형이 있다.

  • 네비게이션 키워드
  • 정보성 키워드
  • 구매성 키워드

네비게이션 키워드는 검색자가 찾는 서비스나 상품의 브랜드 이름(brand name)이나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대표 상품, 매장명 등이 해당 된다. 화장품 예를 들어 보면 설화수, 아리따움, 아모레퍼시픽, 이니스프리, 토니모리, LG생활건강, 올리브영 등이 있다.

검색자가 애용하는 브랜드거나 본인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어 검색결과에 여러 정보와 섞여 있어도 해당 브랜드를 바로 인지할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하는 키워드를 뜻 한다.

 

정보성 키워드는 특정 브랜드 이름은 포함되지 않지만 ‘면접 화장하는 방법’, ‘얼굴비율에 맞는 화장 수정법’, ‘여드름 피부에 적합한 화장품 브랜드’ 처럼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검색어다. 위의 네비게이션 키워드에 비해 검색의도(intention)가 엿보이는 키워드라 할 수 있다.
구매성 키워드ZMOT에서도 밝혔듯이 구매직전 단계에서 검색하는 키워드다. 정보성 키워드에서 얻은 해결방법이 마음에 들었다면 구매로 이어진다.

‘여드름 천연화장품 할인 쿠폰’, ‘수입화장품 추천 쇼핑몰’, ‘해외 화장품 직구 방법’, ‘아마존 수입 화장품 구매 방법’ 처럼 검색 후 몇 시간 내에 구매결정으로 연결되는 키워드다.

구매성 키워드는 네비게이션, 정보성 키워드보다는 더 선명한 검색의도를 보여 준다.

SEO, SEM 키워드를 만들 때에는 이와 같이 크게 3 분류에서 출발하는 것이 좋다.

구글 분석도구에서 오가닉 키워드 확인 방법

구글 분석도구에서 오가닉 키워드 확인 방법

 

구글 분석(google analytics)에서 확인된 organic keywords를 네비게이션 키워드, 정보성 키워드, 구매성 키워드 관점에서 정리해 보면서 어느 쪽에도 해당되지 않는다면 인게이지먼트(engagement) 키워드로 분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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