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사이트 SEO 키워드 만드는 방법과 방문자 검색의도 알아내는 방법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Clock icon

2015년 11월 29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네비게이선 키워드에서 검색 의도 파악하는 방법

네비게이션 키워드인 ‘아모레퍼시픽’ 검색 이유를 정확히 알 수 있다면 어떤 일이 가능해질까? 아모레퍼시픽 회사 소개 자료를 보기 위해서, 미팅 전 회사 위치 확인하기 위해, 상품구매를 위한 검색 등 다양한 목적이 있을 것인데 많은 검색어 중에서도 아모레퍼시픽 브랜드 키워드를 검색하는 이유는 매우 중요하면서도 추측하기 쉽지 않은 케이스다.

가장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로그 데이터를 추적하는 것으로 검색 후 방문한 첫 페이지(유입, 랜딩 페이지)와 이후 이동 경로를 추적하면 검색 목적을 유추할 수 있다.

지금부터 검색패턴을 만들어 보자.(이하에 나오는 ‘아모레퍼시픽’ 브랜드 이름을 귀사의 사이트명이나 상품명, 서비스명, 병원장 이름, 회사명 등으로 대체하면서 읽어 보시길 바란다.)

‘아모레퍼시픽’ 검색 후 가장 많이 찾았던 페이지는 a.html이고, 이 페이지를 보고나서 이동한 페이지 중 가장 많은 유입이 있었던 페이지는 b.html이었다.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c.html로 이어지는 패턴이 가장 많았다면 ‘아모레퍼시픽’ 키워드 검색 목적이 어떤 것이라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검색의도(intention)는 모든 사람이 같지는 않다. 다만 검색 모수(raw data)건 수를 높여 확률이 높은 것을 선택하면 된다. 검색 유입자들이 보인 패턴이 파악 되었다면 사이트 내부 링크빌딩을 방문자 이동 흐름에 맞게 수정해 주거나, 유입된 첫 페이지에서 이어지는 페이지들이 한 눈에 보일 수 있도록 배치를 업데이트해 주는 것이 좋다.

 

 

정보성 키워드에서 검색의도 파악하는 방법

네비게이션 키워드에서 알아 낸 검색의도와 정보성 키워드 간 조합을 이용하면 정보성 키워드를 왜 검색했는지 추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모레퍼시픽 여드름 예방 천연화장품 할인 쿠폰’이란 검색이 있었다면 여드름이 있는(심한) 사람이 사용할 천연화장품 중에서 아모레퍼시픽에서 나온 제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구매자와 사용자 일치 여부에 따라 구매결정에 이르기까지 시간 차이가 있겠으나 구매전환으로 이어질 가능성 만큼은 확실하다. (화장품을 구매한 본인이 직접 사용하는 경우와 구매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선물해서 실제 사용하는 사람이 다를 경우가 있는데 이 같은 상황에 따라 구매 결정에 이르는 시간 차이가 있다.)
구매성 키워드는 ‘구매’ 목적으로 검색한다는 것까지는 알 수 있다. 우리는 여기서 좀 더 발전된 분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왜, 구매하려는 것일까?
여자 친구 기념일 선물, 어머님 생신 선물, 직장상사 승진 축하 선물, 조카 대학 입학 축하 선물 처럼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면 키워드와 랜딩 페이지 간 연결 작업을 더 과학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여자 친구에게 줄 화장품을 고르는 사람에게 보여 줄 페이지와 이번에 수능 마치고 대학에 입학 예정인 여드름 많은 조카에 줄 화장품은 다르다.

 

구글 분석도구에서 오가닉 키워드 확인 방법

구글 분석도구에서 오가닉 키워드 확인 방법

 

오가닉 검색 키워드, 랜딩 페이지 간 교차 분석을 통해 검색의도를 분석할 수 있다.

 

화장품 사이트뿐만 아니라 모든 업종을 이와 같이 분석하여 검색의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해서 유입 후 구매전환 과정을 추적하면 매출을 확기적으로 끌어 올릴 수 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검색엔진 마케팅(SEM)의 핵심 가치는 검색 상위노출이나 검색 노출 회수 증가에 있지 않다.

 

의미있는 방문자를 지속적으로 끌어 올 수 있어야 하고 그 방문이 KPI로 연결될 수 있어야 좋은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tAIO 1단계 target Audience Sement 분류

tAIO 1단계 target Audience Sement 분류

 

tAIO 2단계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

tAIO 2단계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

 

tAIO 3단계 Audience 반응분석

tAIO 3단계 Audience 반응분석

 

tAIO 4단계 인스타그램 유저 관심사 그룹분석

tAIO 4단계 인스타그램 유저 관심사 그룹분석

 

tAIO 5단계 포탈 검색의도 분석

tAIO 5단계 포탈 검색의도 분석

 

tAIO 6단계 키워드 리서치 확장

tAIO 6단계 키워드 리서치 확장

 

tAIO 7단계 MCN Native Ads 확장

tAIO 7단계 MCN Native Ads 확장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