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체벌과 교권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MEMO

Clock icon

2011년 7월 19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zinicap (지니캡)
훈계하는 선생님 폭언에 폭행, 여교사 치맛속까지 찍어 유포하는 교권침해에 관한 기사가 또 나왔다. 체벌이 없어졌기 때문에 이런 일이 생긴다는 비난이 또 나오지 않을까. http://j.mp/oSjSuD

7.18 오후 4:34:26?uTweet for web

zinicap (지니캡)
체벌금지 이후 유독 언론에 이런 사건이 많이 알려지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체벌금지 이전에도 있었는데 덜 알려졌던 것 뿐이지 의문이다. 확실한 것은 내가 학교 다닐 때 간혹 선생님께 버릇 없이 구는 아이가 있긴 했지만 이 정도는 아니였다.

7.18 오후 4:37:15?uTweet for web

zinicap (지니캡)
이런 점에서 보면 체벌이 나쁜 것은 확실하지만 체벌금지 이후 선생님들이 많이 힘들어진 것 만큼은 사실. 이제 초등 아이들도 툭하면 “핸드폰으로 찍어!” 부터 한다니 큰 일이다.

7.18 오후 4:39:07?uTweet for web

zinicap (지니캡)
몇주 전에 나 역시도 비슷한 경험을 했는데. 버릇 없이 구는 중학생쯤으로 보이는 아이가 있어 나무랬더니 하는 말이 “학교 선생도 뭐라 안 하는데 아저씨가 뭔데 그래요?” 순간 어찌나 띵 했던지.

7.18 오후 4:40:39?uTweet for web

zinicap (지니캡)
더 놀라운 것은 저녁에 부모들 몇명 모인 자리에서 그 얘기를 했더니 다들 하는 말이 “왜,쓸데없는 일에 간섭을 하느냐, 요즘 애들 잘못 건드리면 큰일난다” 물론, 나도 비슷한 얘길 많이들어 무슨 말 인지는 알지만 그 자리에서 딱히 해줄 말이 없더라는.

7.18 오후 4:43:08?uTweet for web

zinicap (지니캡)
집에서도 오냐오냐 왕 대접받고, 학교에서도 스승 알기를 옆집 똥개 정도로 생각하는 아이가 동네 어른 얘기야 당연히 우습게 듣지 밖에. 그러면서 내 자식 만큼은 제대로 키우자 생각하면서도 한 편으론 무섭다는 생각도.

7.18 오후 4:44:57?uTweet for web

zinicap (지니캡)
학교교육, 집안교육 등, 대한민국에서 군대 이야기 만큼 할 얘기가 많은 주제가 교육이 아닐까. 이런 문제는 정도만 약했을 뿐 과거에도 있었을 텐데 그 동안 갇혀 있던 것들이 빨리 퍼지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7.18 오후 4:55:01?uTweet for web

zinicap (지니캡)
아이들 인성에 시골, 도시 따지는게 진부한 얘기라는 건 알지만, 요즘도 시골가면 도시 아이들과는 확연히 틀린건 사실. 이런 점만 봐도 교육에 주변환경이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 알 수 있다.

7.18 오후 4:59:19?uTweet for web

zinicap (지니캡)
스승에 대한 예의와 학교 교육을 따지기 전에 집안에서 만들어 줘야하는 인성교육, 가정교육부터 챙겨야하지 않을까. 선생님을 존중하는 마음을 부모가 알려줘야 한다. 선생님이란 존재가 왜 필요한지를 아이가 이해를 해야한다.

7.18 오후 5:00:39?uTweet for web

zinicap (지니캡)
집에서는 부모님이 있듯이 학교에서 선생님은 부모님과 같은 존재라는 점을 아이가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면된다. 솔직히 어렵지도 않다. 이 부분만 아이가 이해하면 다른 문제는 절대 일어나지 않는다.

7.18 오후 5:02:08?uTweet for web

zinicap (지니캡)
부모를 거역하고 대들면 그건 이미 패륜이기에 학교 교육이고 사회교육이고 아무짝에도 필요 없고 그 때부터는 그 어떤 체벌도 먹히지 않는다. 그냥 두들겨 맞으면 잠시 조용해 질 가능성이 있는 짐승일 뿐이다.

7.18 오후 5:03:04?uTweet for web

zinicap (지니캡)
지금 관심 받아야할 사회 이슈가 많지만 인성교육, 학교교육 관련 문제 만큼은 어른들이 내 자식, 남의 자식 가리지 말고 훈계할 것은 하고 제대로된 가르침을 주는 분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7.18 오후 5:10:04?uTweet for web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