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플러스(Google+) 일주일 사용 정리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Google/Google+

Clock icon

2011년 7월 26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zinicap ux??-??2011. 7. 23.??-??공개
개인적으로 구글 플러스 성공 키(Key)는 서클 기능에 있다고 본다. SNS는 인간관계망이 핵심이다. 그래서 가장 이상적인 SNS라면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오프라인 생활에 가장 근접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다양한 형태의 인관 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고, 통합하고 분리할 수 있는 서클 기능을 어떻게 발전시켜 가는가에 따라 구글 플러스의 성패가 달렸지 않나 생각한다. 처음에는 트위터의 리스트 개념으로(팔로워 관리 편의성을 위한 도구 정도로) 생각했었던게 사실이지만 3일 정도 사용해 보니 생각이 달라진다.

오프라인에서 경험하는 실제 인간관계와 가장 가깝게 (내 생각에는 지금까지 나온 sns 중에는 가장 가깝게 구현된) 만들어진 것이 구글 플러스 서클이다. 이 점이 페이스북, 트위터 보다 나은 점이다.

zinicap ux??-??2011. 7. 24.??-??공개
구글 플러스 사용자께 자문 구합니다.
작성했던 글을 누군가 ‘공유’ 시킨 후 원글을 수정 했을 때 공유된 글도 수정이 되는지 확인해 보신 분 계신가요?

블로그의 경우 링크를 하지 않고 누군가 원글을 스크랩(네이버 경우)하거나, 불펌해 갔을 경우 원글에 오류가 있어 수정해도 대책이 없는 문제가 있죠. 트위터는 아예 글 수정 기능 자체가 제공되지 않아 오타나 잘 못된 정보를 올렸을 경우 삭제를 할 수 밖에 없는데 구글 플러스에는 수정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후에도 언제든지 글 수정이 가능한데 이 문제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군요.

궁금한 김에 이 글을 보신 분께서 다른 곳으로 공유해 주시면 제가 글을 수정해서 원글과 대조해서 어떻게 처리되는지 확인해 보는 방법도 좋을 듯 합니다만 공유시켜주실 분 있을까요??? 원글과 대조 방법은 앞에 ? 마크를 3개 찍어 뒀는데 수정할 때는 다시 한개로 돌려보겠습니다. 이 글 보신 분께서 공유 좀 시켜 주시길 부탁!

이 질문을 올린 후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았다.
IL-NAM KIM?-?원글을 수정해도 공유된 글은 수정되지 않습니다.
zinicap ux??-??2011. 7. 24.??-??공개
구글 플러스에서 작성한 글을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연동을 시켰더니 페이스북이야 원래 긴글쓰기가 가능하니(정확히 몇자까지 가능한가요?) 상관 없지만, 트위터에는 구글 플러스에 적은 긴 글이 몇 개로 나뉘어 한번에 타임라인 도배를 해 버린다.

버그인지, 원래 그런 것인지 모르겠지만 몇 번 트위터에 바로 보내 적이 있었는데 팔로워들이 무지하게 짜증나지 않았을까 싶은데. 좀전에야 이걸 알았네. 구글 플러스 글을 트윗에 공유할려면 그냥 포스트 단위당 별도로 보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 헐??? 트친들께 미안하네.

이 글을 올렸을 때 Start G+ ?익스텐션을 사용중이였는데 이후 다시 확인해 본 결과 Start G+에 옵션 설정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zinicap ux??-??2011. 7. 24.??-??공개
구글 플러스 사용기 4일째.
작성했던 글이 공유되었을 경우 수정해도 공유되어 나간 글 수정은 못한다는 점을 알게되었다. 그리고 스트림에서 다이렉트로 상대방과 1:1 대화가 가능한@를알게 됨.
오늘 구글 플러스 이슈 중 하나가 프로필 제대로 작성하지 않으면 계정 삭제 당할지도 모른다는 부분인데요. 계정명을 실명으로 사용할려고 해도 저 같은 경우에는 블로그 때부터 사용해 오고 있는 필명 지니캡(zinicap)을 알고 계신 분이 더 많아 고민스럽네요.
저 역시도 새로운 SNS가면 지인들 필명, 닉네임, 프로필 사진위주로 찾아보게 되거든요. 다른 분들은 어떤가요. 이런 고민해 보신적이 있는지?
이 날 하루 이 문제가 이슈가 되었으나 이 글 작성하는 시점인 오늘 기준 이 부분은 구글의 실수로 밝혀졌고 공식 사과를 하여 이상 없는 것으로 결론 났다.
구글 플러스 정식 오픈 때 추가 해 줬으면 하는 기능 한 가지 더. 현재 구조를 보면 개인이 생산하는 모든 글은 각 포스트 마다 코드가 부여되는 방식인데, 여기에 블로그처럼 트랙백 기능을 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서클에서 만난 사람들의 의견 중 토론이 필요할 경우 자신의 의견을 댓글로만 처리하기엔 힘든 점이 있다. 이 경우 미리 작성해 둔 포스트를 땡겨와 트랙백으로 대신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속에 다른 유저들이 댓글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면 더 없이 좋겠다.

내가 구글 플러스를 Daum View의 진화된 모델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도 이 부분과도 연결된다. 트랙백 제공할 때 이왕이면Google Docs와도 연동해 주면 더 좋겠고^^

직원들한테 업무 지시를 할 때에도 자주 느끼는 점이지만, 구글 플러스에서도 가끔 보게되는 점이 있다. 어떤 업무를 특정 직원한테 구체적으로 지시했을 때 전체에 얘기 했을 때 보다 빨리 완수된다.

구글 플러스에서더 댓글 중간에 답을 할때나 질문을 할 때 구체적으로 특정인을 지목하고 하는 것이 좋을것 같다.

이를 지정하지 않으면 원글 작성자한테 얘길 한 것인지, 댓글 중에 참여중인 전체 사람들에게 하는 얘긴지 애매해지는 것도 있고, 보통의 습관에 의해하면 특정인을 지목하지 않을 경우 일이 흐지부지 되거나 아예 실행이 되지 않는 경우를 보게 된다.

댓글에서는 더 이상 대화가 이어지질 않고 끊길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그럼으로 가급적 대화에서는 상대를 지정하는 것이 ‘눈빛’을 보고 대화하는 태도가 아닐까 싶다.

그냥 내 생각이 그렇다는 것이고 이게 규칙은 아님…오해는 없으시길…

구글 플러스에 글 수정 기능이 있어 좋은 사람도 있고 싫어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반가운 기능이다.
오타를 수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포스팅 후 문맥이 매끄럽지 않으면 수정이 가능하니까. 트위터는 낙장불입이 또 다른 매력이 듯이 G+는 이것도 특징이다.
zinicap ux??-??오전 7:07??-??공개
트위터가 List 기능을 제공하지만 잘 활용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은데(형식적으로 달린 기능 같은) 구글 플러스 서클은 대화 상대를 제어하는 기능이 주어졌기 때문에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을까 생각해 보는데 일부에서는 이 기능이 스트레스를 준다는 반응이 벌써 나오고 있다.

트위터에서 하루 동안 팔로워가 이 정도로 증가하는 사람들은 리스트 관리 자체가 불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도.

zinicap ux??-??오후 12:10??-??제한 공개
+CHI SUK OH?+신현수?두 분께 질문 드립니다. 여기 G+에서 플러스(+1) // 버튼 말인데요. 이거 정확히 어떤 역할을 해 주는 것인가요?

페이스북에서 Like는 친구들과 공유하는 의미를 갖는데 구플에서는 뭔가요? 구플에는 리트윗처럼 공유 기능이 있으니 라이크처럼 공유하는건 아닌것 같고…

이 질문에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았다
캐투럽?-?먼저 저는 일개 유저라는 사실. 언급하는 내용의 오류가 많을 수 있다는 사실을 먼저 말씀드리고요.?+CHI SUK OH?님의 말씀처럼 페이스북의 Like처럼 공유는 아닙니다. (저는 페이스북을 잘 모릅니다.) 그리고, 구글의 +1 과 구플의 +1은 엄연히 다른 개념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구글의 +1은?+zinicap ux?님이 말씀하신대로 검색 우선권도 반영이 되리라 저는 보고요. 사용자 개념의 용도는 ‘즐겨찾기’ 더군요. 구플 프로필>>+1 에 가보시면 구플 외부에서 +1 한 소식들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구플 내부의 +1은, 앞으로 트위터의 Favorite나 twtkr(트위터 서드파티 업체)의 Retweet 메뉴처럼, 사용자가 +1 한 글을 모아볼 수 있는 기능을 넣겠다라고 구글코리아 대표께서 밝히셨습니다. 즉 지금은 아직 단순 추천, 잘 읽었다, 읽고 간다, 즐거웠다 등등 +1이 이런식의 의미겠지만 앞으로는 스크랩 기능도 담당하게 된다는 뜻이 됩니다. 지금의 스크랩은 빈 서클 하나 만들고 공유대상을 빈 서클로 지정해서 하고 있죠.

이 정도면 차이점은 구별되시려나… 깊이 더 들어가면 저는 말씀드릴 건 별로 없고요. :)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