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분석과 타켓 마케팅- 트위터 키워드 분석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DATA ANALYSIS

Clock icon

2011년 9월 23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어제 글(SNS 분석과 타켓 마케팅- 매스미디어와 SNS 분석 필요)과 이어지는 포스트. 마지막에 언급했던대로 소비자(잠재 고객일 수도 있다) 성향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 했다.

먼저 소비자(잠재고객)군을 ?3 그룹으로 나눈다.

1) 현재 해당 브랜드를 이용중인 고객
2) 그 브랜드에 대해 조사 중인 잠재고객
3) 경쟁사 브랜드를 이용중인 사람(역시 잠재고객)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이들이 인터넷에 올리는 의견을 수집하는 것이다.

이 때 중요한 것은 블로그와 카페에 등록되는 포스트 본문과 그 포스트 마다 달리는 여러 사람들의 의견(댓글)을 다른 각도로 분석해야 한다는 것이다.

뉴스 기사 역시 유사한 방법으로 분석 하지만 세부 활동에서는 약간의 차이가 ?필요했다. 뉴스의 경우 기사 자체에 대한 평가와 더불어 해당 ?기사를 작성한 언론사 기자에 대한 평가, 그 기사를 송출한 언론사 이미지, 본문 기사와 관련은 있으나 파생된 의견, 전혀 다른 이야기 등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의견 1개를 하나의 article로 인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뉴스, 블로그, 카페, 트위터, 페이스북, 지식, 아고라(조만간 구글 플러스도 포함 시켜야 할 것으로 본다) 에서 토픽을 만든다.

이렇게 수집된 다양한 토픽을 중심으로 소비자 성향 분석이 진행된다.

정보를 수집 중인 사람이 올린 글과 현재 사용중인 사람의 의견, 그리고 조만간 구매결정을 내릴 확률이 높은 고객을 빠르게 필터할 수 있어야 한다.

키워드 검색광고에 노출 시키는 상품구성과 타켓 마케팅에 푸쉬하는 상품은 구성이 달라야 효과적이다.

키워드 검색광고 영역은 배너 광고에 비해서는 검색자를 대상으로 하기에 어느 정도 타켓이 되었다고는 하지만 ‘검색’이라는 행위의 조건이 붙기에 이 역시도 불특정 다수를 대비한 상품 구성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SNS에서 먼저 고객의 니즈를 분석하고 시작하는 타켓 마케팅에서는 1:1맞춤 상품에 가까울 수록 효과는 높아진다. 초기에 유능한 입소문 홍보대사를 확보하는데 이 만큼 효과적인 방법이 있을까.

예를 들어 지금 당신은 주말 여행에 가져 갈 가방이 필요하다. 때 마침 가장 적당한 사이즈와 칼라, 가격조건까지 맞춘 상품을 제안 받는다면 어떻겠는가?

페이스북과 구글메일에서 노출 중인 타켓 노출과 비슷한 것 같지만 핵심은 다르다. 페이스북과 구글은 잠재고객의 인터넷 이용 패턴을 분석하여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추천을 하는데 이 경우 구매결정을 끌어 올리는데 한계가 있다. ?2% 부족한 ‘instant needs’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지금 당장 필요한 사람을 찾아가야 한다.

분석은 SNS와 매스미디어 전체를 하고, 세일즈 액션은 실시간성이 높은 SNS가 효과적이다. 그 동안 리뷰 마케팅에서 큰 역할을 차지했던 블로그나 카페 리뷰가 앞으로 썩 효과적이지 못한 이유기도 하다. 댓가를 받고 작성한 리뷰에 대한 검증에 시간이 걸렸던 카페, 블로그와는 달리 SNS에서는 제품에 대한 검증을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