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텍스트(Anchor text), 링크 빌딩(Link building)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Clock icon

2013년 5월 27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구글 펭귄 2.o 업데이트 설명에서 언급된 앵커 텍스트(anchor text)에 대해 정리.

Anchor text는 검색엔진 최적화(SEO) 방법 중 Off Page Optimize 영역에 해당 됨. 외부로부터 추천 받는 링크(Link build) 전략과 연관 됨.

Anchor text의 샘플 코드부터 보면  [a href=”http://www.zinicap.kr”] zinicap BLOG [/a] (여기 사용된 [ 과 ]는 실제 코딩에서는 < 와 > 로 바꿔야 함. 여기서 ‘zinicap BLOG’ 이 부분이 바로 Anchor text다.

앵커 텍스트가 검색엔진 최적화(SEO)에서 중요한 이유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면, 식당이나 커피숍에서 손님이 점원을 부를 때 ‘저기요~~’ ‘이모~~’ ‘어이~~’ ‘거기~~’ 이렇게 호출하는 것 보다는  ‘매니저 님’ , ‘사장님’ 이와 같이 상대방을 정중히 대했을 때 더 좋은 서비스를 받을 확률이 높다.

검색엔진도 비슷하다. 그냥 URL로만 링크하는 것 보다는 그 URL의 웹 문서가 담고 있는 주제(키워드)가 포함된 Text로 링크하면 더 신뢰할만하고 정확한 정보를 담고 있는 웹 문서로 인식하게 된다.

운영 중인 웹 사이트나 블로그를 소개할 때도 주소(URL)로 링크(추천)하는 경우 보다는 해당 사이트에 대한 정체성(Identity)을 나타내는 키워드로 링크해 줄 때 구글 PageRank도 높아지게 된다.(PageRank가 높아진다고 검색 노출 순위가 바로 높아지는 것은 아님. 검색 순위는 PR 포함하여 다른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소와 함께 평가 되어 결정 됨.)

지금부터 당신만의 키워드를 만들어라. 그리고 주변에 부탁하라. 내 사이트를 소개할 때 이렇게 링크(Link)해 달라고 말이다. 

OOOOO(핵심 키워드) 전문가 OOO의 BLOG 

당신을 소개하는 문구에 핵심 키워드가 포함되어 링크가 되도록 하는 것이 더 효과적. Off Page Optimize의 핵심은 Link building이고, 양질의 Back link가 많아질수록 SEO 영향력은 높아진다. 

이상의 내용이 이전 버전에 사용 되었던 앵커 텍스트를 이용한 링크 빌딩(link building) 전략이다. 이번에 발표된 펭귄 2.0 기준에 의하면 앞으로 이와 같이 링크하면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그럼으로 이전에 이와 같은 전략으로 작성된 링크가 있다면 1) 링크를 제거하거나, 2) 앵커 텍스트를 수정하거나, 3) site map 수정 또는 해당 문서를 아예 nofollow 처리해야 할지도 모른다.

그럼 링크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펭귄 2.0 업데이트 전에 소개했던 모바일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 중 키워드 확보 방법에 대해 정리한 글에 관련 설명이 되어 있다.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