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WordPress) 쉽게 활용하는 방법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Clock icon

2013년 5월 30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워드프레스(WordPress)의 장점이 많으니 기업에서는 적극 활용해 보라는 글을 본 분들께서 아직은 워드프레스 활용이 어렵다는 의견을 많이 주신다. 설치부터 부담인 것 같다. 충분히 이해가 된다.  7년 전 워드프레스를 처음 접했던 나 역시 당황했다. 아주 쉽다는 얘기만 듣고 저질렀는데 알아 갈수록 공부해야 할 것들이 계속 나오는 것이다.

그래서 워드프레스에 관심은 있지만 아직 경험해 보지 못한 분들께 작은 힌트가 될 것 같아 정리해 본다. 워드프레스(WordPress)를 이용해서 웹 에이전시 회사 차릴 생각이 아니라면 깊게 파고 들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리고, 회사 차원의 웹 사이트 또는 블로그 구축이냐?  그냥 개인이 운영할 블로그 수준 또는 급히 필요한 마이크로 사이트?에 따라 접근하는 방법을 달리 했으면 한다.

워드프레스는 직접 호스팅을 이용하지 않아도 당장 경험해 볼 수 있다. WordPress.org 는 독립 호스팅을 이용한 설치하는 형태이고, WordPress.com 은 티스토리나 네이버처럼 가입만 하면 누구나 바로 이용할 수 있다. 구조도 똑 같다. 차이점이라면 설치 형태는 내 마음대로 구조 변경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것이고, 가입 형태는 제공하는 틀 안에서 이용해야 한다는 점과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확장성과 원하는 기능에 대한 커스터마이징 여부다.

회사건 개인이건 설치형을 사용하길 권한다. 다만, 처음 시작이 부담스러우면 가입형부터 경험해 보길 권한다. 가입형을 선택하면 장점과 단점이 있는 우선 장점부터 정리해 보면 이렇다.

1. 워드프레스(WordPress)의 장점과 특징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다.

2. 생산하는 컨텐츠(한글)가 워드프레스에서 실제 어떻게 보여지는지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다.(한글은 영문과 달라 기본 CSS를 사용하면 멋있게 보이지 않지만 CSS를 한글에 최적화 시켜 줌으로써 멋진 사이트를 가질 수 있다.)

3. 워드프레스 테마(스킨)을 어떤 것을 선택할지 고민이 해결 될 것이다. 워드프레스 설치형을 가기 전에 자신의 아이템, 사업에 딱 맞는 테마를 고르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우리는 이 테마 작업에 거의 1개월을 투자해서 기업에 가장 잘 맞는 것을 세팅해 준다.) 워드프레스 테마는 컨텐츠 생산자의 업무 스킬, 업종의 특성, 컨텐츠 생산 주기, 컨텐츠 타입(동영상, 이미지, 텍스트, 또는 혼합형) 등에 따라 아주 잘 골라야 한다.

국내 기업들의 경우 눈이 까다로운 편이다. 원래 워드프레스는 만들어진 테마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하게 된 CMS 툴이다. 그런데 모든 기업에서 자신의 사업에 맞게 딱 맞아 떨어지는 테마를 고르기 쉽지 않기 때문에 커스터마이징을 한다.

사업이 정말 대대적으로 성장하지 않은 이상 커스터마이징까지 해 가면서 대규모 프로젝트로 발주하는 것은 그다지 현명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워드프레스는 있는 그대로 활용만 잘 해도 얼마든지 사업에서 잘 사용할 수 있는 툴이다. 그래서 그 만큼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서치하는 것이 좋다.

개인이건, 회사건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 보다 워드프레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이전에 올렸던 이 글을 참고하길 바란다.  모바일 최적화를 위한 블로그 선택

 

<결론>

 

1. 가능한 설치형(WordPress.org)를 선택할 것.

2. 설치가 부담된다면 가입형(WordPress.com)부터 시작할 것.(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보다는 장점이 훨씬 더 많음 – 못 보신 분은 위에 링크된 글 꼭 읽어 보시길)

3. 가입형에서 워드프레스를 충분히 경험했다면 설치형으로 컨버전할 것. 워드프레스 설치형으로 컨버전 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검색엔진 최적화(SEO) 때문이다. 가입형이나 설치형이가 처음에는 검색엔진 검색결과(SERP)에 반영되는 것이 크게 차이 나지 않지만 시간이 갈수록 설치형이 저 자주 노출 될 뿐만 아니라 한번 노출 후 상위노출 시간도 설치형이 길다.

설치형으로 컨버전할 때에는 테마 선정이 매우 중요함으로 전문가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은데 만약 그것이 싫다면 1개월 정도 여유 시간을 갖고 충분히 검토할 것- 컨텐츠 생산 주기, 생산자의 업무 스킬,  업종과의 최적화 정도,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검증된 테마 여부, IE와 호환성, 반응형 웹 등 체크

4. 개인 차원의 운영이면 Blog 중심의 테마를 선택할 것, 기업 차원의 운영이라면 3번 내용 참고할 것.

5. 가장 중요한 점은 단 1%라도 비즈니스 목적이 있다면(시작은 그렇지 않지만 장기적 최종 목표는 사업화를 계획 중이라면) 커스터마이징에 대해서 감안해야 할 것.

 

덧)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는 인터넷 마케팅 보조 수단으로 활용하길 권장.  모바일 영향력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 메인 플랫폼은 워드프레스를 이용할 것을 추천. 국내에서 트래픽 점유율이 가장 높은 네이버 검색을 활용하기 위한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 활용법에 대해서는 추가로 정리할 예정 임.  네이버와 티스토리는 네이버 검색 최적화용으로, 메인 플랫폼인 워드프레스(자신의 웹 사이트)와 SNS는 커뮤니케이션용으로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 결국 중심은 외부 채널이 아닌 자신의 웹 사이트가 되어야 함.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