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SEO)와 워드프레스(WordPress)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Clock icon

2013년 7월 24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워드프레스와 검색엔진 최적화

워드프레스(WordPress)가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유리한 것은 맞다. 이는 워드프레스가 갖는 CMS 툴의 기능적 장점에서 얘기했을 때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On Page Optimize와 Off Page Optimize로 나뉘고 전체 중 전자가 20%, 후자가 80%를 차지하는데 워드프레스(WORDPRESS)를 선택하면 온 페이지 최적화(전체 중 20%)를 쉽게 할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지 그 자체가 SEO를 100% 수행해 주는 것이 아니다.(WordPress로 웹 사이트를 만든다는 것은 메이저리그 가기 위한 비행기 티켓을 잡은 것일 뿐 이후부터 메이저리그 입성 여부는 온전히 본인 하기에 달렸다는 뜻 임)

좀 다르게 얘길 하면 워드프레스를 택하지 않더라도 검색엔진 최적화 기본 가이드만 지키면 20%는 프로그래머 혼자서 수행 가능하다.(On Page Optimize Guide는 갈수록 간소화 되어 왔고 최근 마지막 업데이트 된 펭귄 2.0 업데이트 버전은 더 간단하다.)

나머지 80%인 오프 페이지 최적화는 컨텐츠 퀄리티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건 아니건 큰 차이가 없다.  직접 구축한 웹 사이트에 On Page  최적화를 기본으로 하고 여기에 소셜 기능을 잘 구현한 사이트가 최종적으로 Off Page Optimize에서도 더 빛을 발하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이 얘길 하는 이유는 워드프레스를 선택하는 이유가 SEO를 쉽게 완수하기 때문으로 알고 찾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이 원하는 웹 사이트 기능을 들어 보면 그냥 제작하는 것이 더 나은 경우가 많다.

즉, 그들이 원하는 기능을 모두 구현하려면 워드프레스의 커스터마징이 많이 필요 하고 구조가 복잡해져 워드프레스 본연의 심플함이 사라지고 제작 단가만 높아지는 경우들이다. 바로 이런 점이 워드프레스 특징을 잘 모르고 선택한 경우라 하겠다.

검색엔진 최적화 전체의 20% 차지하는 것을 취할 목적 정도라면 그냥 사이트 전체를 풀 개발하는 것이 더 낫다. 앞서도 얘기 했지만 온 페이지 최적화는 기본 가이드만 있으면 개발자가 혼자서도 쉽게 가능하다.

 

워드프레스를 선택하기 전에 알아 두면 좋은 5 가지 팁(Tip)

 

1. 워드프레스 툴보다 컨텐츠 제작 방법이 더 중요 함.(운영 단계가 중요하다는 의미)

2. 모바일 최적화 할 것. M사이트와 워드프레스의 차이 이해 하고 90% 이상이 반응형 웹으로 제작 되고 있다는 것을 명심할 것. 위의 컨텐츠 제작 방법과도 연결되는 내용.

3. 구글이 최근 발표한 모바일 다큐멘테이션에 위배 되지 않도록 할것

– 구글 검색 후 읽고 싶은 페이지를 눌렀는데 모바일 페이지 첫 화면으로 이동하는 것

– 모바일 페이지에서 자사 앱을 설치하도록 강요하는 것(이 부분은 정말 의외의 조치)

– 모바일 페이지가 아닌 ‘이 페이지를 찾을 수 없습니다’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

– 재생할 수 없는 ‘플래시 기반’ 동영상이 있는 것 등도 패널티 대상이다.

4. 펭귄 2.0 업데이트 반드시 준수할 것. 이전까지의 SEO 기법만 기억하고 덤볐다가는 모두 패널티 대상이 된다는 것을 명심할 것.

5. 끝으로 지금까지 정리한 내용의 실천. 즉, 워드프레스를 선택할 것인가? Full 디벨롭할 것인가? 부터 정확한 방향을 잡고 출발할 것.

개인 블로그 용도로 시작한다면 100% 워드프레스 택하길 추천. 하지만, 단 1% 라도 상업적 활동이 전제 된다면 커스텀까지 고려하고 택할 것. 경험 많은 전문가한테 조언 구할 것.

워드프레스 이용한 사이트 제작은 디자이너도 개발자도 일반 블로거도 다 할줄 안다. 설치, 단순 구축 경험이 아닌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실제 ‘사업’을 정착시키고 ‘매출 증대’를 완성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찾을 것.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매출증대의 성공은 80%인 Off Page Optimize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는 년간 플랜의 전체 큰 그림을 그리지 못하면 수 개월을 고생해도 진척이 없기 때문이다.

 

덧) 국내에는 네이버(naver) 영향이 강해 SEO가 큰 효과를 보지 못 한다는 의견도 있고,  이러한 국내 마케팅에서는 어떤 전략을 사용해야 하는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있어 다음 편에는 네이버 검색 최적화(모바일 포함)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다.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