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테마 선택 방법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Clock icon

2013년 8월 9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글 쓸 시간이 부족해 오랜만에 올리는 글이 된다. 오늘은 워드프레스 테마 선택 방법에 대해 간략히 정리한다.

웹 표준, 웹 접근성에 대한 행정적 강제성과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니즈가 결합 되면서 워드프레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미 몇 번에 나눠 검색엔진 최적화와 워드프레스의 관계, 장단점에 대해서는 정리를 했다. 오늘 정리하는 내용은 WP를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한 테마 선택에 관한 내용이다.

1. 워드프레스 컨텐츠 제작 경험자에게 조언을 구하라.

소기업, 자영업이라면 워드프레스는 구축보다 테마 선정이 훨씬 더 중요하다. 더 정확히 말해 내부에 개발자(그것도 워드프레스 유지보수가 가능한)가 있다면 문제 될 것이 없지만 그럴 상황이 아니라 외주 제작을 해야 할 상황이라면 구축 전문가를 찾을 것이 아니라 컨텐츠 제작 경험자를 먼저 찾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개발자 중심의 관점은 버그 없이 잘 동작되게 하는데 있지 운영, 유지, 마케팅 관점은 약하기 때문이다.

2. 업종, 아이템에 맞는 테마는 업무효율 극대화와 브랜딩 작업에도 영향을 준다.

워드프레스 테마 얘기를 강조하는 이유를 다시 한번 정리해 보겠다. 개발자라면 워드프레스가 기본으로 제공하는 무료 테마를 받아 필요한 형태로 커스텀 후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하다. 이렇게 하면 구축 비용이 높아진다.(개발자라면 워드프레스보다 drupal로 구축하는 것이 좋음)

그래서 개발비를 낮추는 방법이 바로 유료 테마 선택이다. 중소기업의 테마를 고를 때는 보통은 한 달은 테마 서치를 한다. 이유는 앞서도 얘기한대로 풀 디벨롭이 가장 좋으나 단가가 올라가는 관계로 저렴하게 구축하면서도 해당 업체의 아이템과 운영인력의 스킬에 맞춰 주기 위함이다.

유료 테마에는 멋지고 화려해 보이는 것들이 많다. 게다가 요즘은 반응형 테마는 기본이다. 그러다 보니 비주얼에 현혹되어 매우 의욕적으로 자신의 관리 능력을 벗어난 테마를 고른다.

의욕적으로 시작했으나 한 달도 되지 않아 컨텐츠 생산에 부담을 느낀다거나 처음 봤을 땐 자신의 아이템과 어울릴 것 같았는데 볼수록 아닌것 같다 느끼게된다. 거기에 국내 트래픽의 최고인 네이버 검색 최적화에 막혀 금방 의기소침해 포기하게 된다.

3. 영어와 한글의 비주얼 차이 또한 감안하라.

위에도 언급했지만 처음 봤을 땐 상당히 좋았으나 볼수록 느낌이 살지 않는 것은 한글 CSS때문이다. 한글을 적용했을 때도 무난한 테마를 선택해야 한다.

4. 컨텐츠 타입, 업로드 주기부터 체크하라.

동영상, 이미지, 텍스트 등 어떤 타입 컨텐츠가 중심이며 제작 주기(포스팅)가 어떻게 되는가에 따라 테마 선택을 달리해야 한다. 한 달에 한 건을 제작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은 테마가 있는 반면 일주일에 한 두편은 꼭 업로드해 줘야 하는 테마가 있다. 내부의 컨텐츠 생산자의 업무 역량을 벗어난 테마 선택도 문제다.

5. On Page Optimize가 쉬운 형태를 택하라.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를 만들어 판매하는 사람 중에도 웹 SEO를 알고 제작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다. SEO 테스트에 통과한 테마를 선정하는 것이 SEO를 잘 모르는 초보자에게 유리한 것은 당연하다.

필자의 경우 워드프레스 무료 배포 기본 테마를 풀 커스텀하고 여기에 기획한 대로 SEO를 일자별 스케줄에 따라 진행하는 것을 선호한다. 국내의 경우 네이버 최적화를 하지 않을 수 없는데 네이버의 심사를 받아야 하고 그 과정에는 일종의 트릭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컨텐츠 구성 방법, 초기 컨텐츠 수, 업로드 주기, 컨텐츠 주제 등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 때에 초기 공략하는 키워드 선정과 컨텐츠 노출량 확보가 중요하게 작용한다.

여기까지가 보통 1개월에서 3개월 동안 진행하는 on page optimize다. 이후 1년간을 off page optimize를 수행하여 우리 클라이언트가 갖춰야 할 키워드 대부분에서 검색장악을 한다.

이렇게 독자적으로 작업이 가능한 경우 제외하고 하나라도 외부의 힘을 빌어야 하는 경우라면 워드프레스 구축 경험자가 아닌 컨텐츠 제작과 운영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를 찾아 가길 권한다.

구축에는 테크닉만 있으면 되지만 운영과 마케팅에는 여러가지가 복합적으로 엮이기 때문이다. 특히, 국내에서는 네이버 검색을 마음대로 주무르지 못하면 광고에 의존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고, 안드로이드 확장에 따른 구글 검색 장악은 off page optimize가 수반 되지 않고서는 워드프레스의 장점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다. 이것이 운영 전문가를 추천하는 이유다. 이미 워드프레스 선택 후 고생을 경험한 사람이라면 지금의 얘기가 훨씬 더 현실적으로 느껴질 것이라 생각 한다.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