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뉴스피드 최적화(NFO)와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차이?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FACEBOOK, Google/Google+

Clock icon

2013년 9월 15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와 페이스북 뉴스피드 최적화

부제 : Google SEO와 Facebook NFO를 통합해야하는 이유

Google SEO(검색엔진 최적화)와 Facebook NFO(뉴스피드 최적화)를 경험하며 느끼는 개인적 생각이지만 Google은 컨텐츠 생산자 중심의 평가인 반면 Facebook은 좋아요, 공유, 댓글 등 생산된 컨텐츠에 대한 반응(action) 중심의 평가 방식을 취하고 있다.

어느 쪽이 더 정확하고 유용할까?

구글과 페이스북이 서로 다른 채널이지만 사용자에게 편익을 제공하기 위한 목표는 같다. 결국은 한 곳에서 만난다는 얘기 임. 마케터는 이 점을 기억하고 두 채널 통합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채널을 통합 한다는 것은 페이스북 뉴스피드 최적화와 구글의 검색엔진 최적화를 함께 사용 함을 뜻 한다.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기 때문에 두 가지를 섞어 사용하면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얘기다.

필자도 처음 페이스북을 접했을 때(약 1년 전) 기존에 진행해 왔던 검색엔진 마케팅(SEM)과 많이 다를 것이란 선입견에서 출발했던 것 같다. 그러다 보니 어느 채널이 더 효율이 높은가에 대해서만 생각했지 두 가지를 믹싱할 생각을 처음부터 하게 된 것은 아니었다.

빅풋(http://BigFoot9.com) 개발 단계가 깊어갈수록 페이스북이 오버추어 광고 성장 단계와 매우 많이 닮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오버추어 광고와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를 활용하여 고객사의 수익창출 루트를 바꿨다. 그 방법을 응용하여 이번에는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와 페이스북 뉴스피드 최적화를 혼용했다.

SEO(검색엔진 최적화)는 순수 검색에 의한 높은 전환율(CVR)과 효과가 장기간 지속된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SEO를 완성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실시간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Facebook NFO(뉴스피드 최적화)는 순간 트래픽(또는 버즈)을 높이는데는 효과적이지만 자발적인 니즈 검색이 아닌 관계로 전환율이 낮다는 단점이 있다.

그럼 이 2가지를 섞어 놓으면 어떻게 되겠는가?

검색엔진 최적화와 뉴스피드 최적화를 함께 활용하는 마케터는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우리는 네이버 중심의 마케팅에서 벗어 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검색 로그 분석과 페이스북 팬 행동 패턴 분석을 통해 수많은 인사이트를 얻고 있다.

고객 세그멘테이션을 수익 개선안에 맞추고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그 분석 결과를 네이버 광고(CPC 광고)와 바이럴 요소(블로그, 커뮤니티, 언론 홍보 등)로 활용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의 경험과 정서적으로 가까운 사람의 조언에 의해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구매결정을 내릴 때 이성적 판단보다는 어느 정도는 이미 구매결정의 깊은 단계인 무의식으로 결정하는 빈도가 높다는 연구도 있다. 나는 이 연구 결과가 틀리지 않았다고 생각 한다.

사람들은 자신이 의식하지는 못 하지만 자주 사용하는 단어, 문장이 있다. 문자 메세지를 보내고, 메일을 작성하고, 블로그에 글을 쓸 때 어떠한지 자신의 습관을 보면 이 말이 쉽게 이해 될 것이다. 어떤 단어와 감성어 빈도가 높을 때 긍정적으로 작용하는지, 부정적으로 작용하는지 알 수가 있다.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이 검색엔진 최적화와 뉴스피드 최적화, 랜딩 페이지 최적화, 검색 광고 최적화다. 그 중심에는 구글 모바일 SEO와 페이스북 모바일 NFO가 있다.

이 기술이 제대로 습득이 되면 CPA 방식의 거래가 가능해 진다. 고객사의 매출을 먼저 올려 주고 잉여 수익에서 홍보 비용을 받는 제안이 가능해진다.

이 방법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Fee도 없는 제안 PT 작업에 질렀기 때문이었다. 매출 개선에 자신 있으면 굳이 입찰을 들어 갈 이유가 없지 않겠는가? 광고주 또한 경쟁 입찰을 통해 홍보 대행사를 선택하는 이유도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다. 확보한 이익에서 대행사 fee를 지불하는 것 만큼 안전한 방법이 있을까?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