꼼짝 마라! 얌체 같은 글 도둑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Clock icon

2014년 6월 19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canonical Link tag는 중복 문서의 원본과 사본을 구분해 준다.

블로그를 운영 하다 보면 자료 조사 열심히 해서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글을 누군가 동의 없이 가져가 마치 그 자신이 쓴 글처럼 카페나 블로그, 심지어 회사 공식 사이트에 올려 놓은 것을 보고 기분이 상해 본 경험이 한 두 번 정도는 있을 것 같다.

또한, 특정 매체에 글을 기고 하고 있다면 원본과 사본이 존재하게 되는데 이 경우에도 의도하지 않았지만 원본과 사본으로 같은 글이 2편 이상 만들어지는 경우가 있다.

네이버 블로거들 사이에서는 스크랩으로 글을 공유 하는 기능이 있다. 스크랩 된 글은 네이버 검색에 반영하지 않는다. 그러나 글 전체를 수동으로 복사해서 가져 간 글은 별도의 중복 문서 필터링을 통해서 가려 내고 있지만 중복 문서 판정 알고리즘이 완벽하지는 않다. 키워드 하나로도 수 많은 감정과 상태를 표현 할 수 있는 한글 특성 상 중복 문서를 완벽하게 필터링 하기란 기술적으로도 쉬운 작업은 아니다.

검색엔진은 글을 읽고 사람처럼 융통성 있게 대처하지 못 한다. 대신 원본과 사본을 쉽게 구분 할 수 있는 태그를 만들었다. 이것이 검색엔진 최적화(SEO)에서 사용하는 canonical link tag다. 즉, 이 태그를 입힌 링크 값은 원본임으로 다른 글이 있을 경우에는 사본으로 인식해 달라는 신호다.

만약 복사 본을 가져 간 사람 쪽에서도 이 태그를 사용하면 어쩌나? 걱정을 할 수도 있겠으나 그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캐노니컬 태그가 사용된 케이스를 보면 아래와 같다.

중복문서 방지를 위해 canonical tag를 적용한 사례

검색엔진이 원본과 사본을 인식할 수 있도록 canonical link tag를 적용한 사례

자료 화면에 보는 바와 같이 100% 똑 같은 글을 그대로 가져 간 사이트도 원문보다 아래에 노출이 된다. 검색엔진(search engine)이 좋아 하는 웹 문서 구조를 만들었을 때 검색엔진 최적화(SEO) 효율은 높아진다. 검색엔진 효율을 높여 준다는 것은 자동차 연비를 높여 주는 것과 유사하다.

사람으로 비유하자면 목표 달성을 위해 땀을 많이 흘리게 하는 것보다는 편하게 완수 할 수 있는 환경과 조건을 제공 함으로써 확보 된 여유 시간과 에너지를 또 다른 업무에 활용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과 같다.

중복 문서(duplicate document)의 경우 검색엔진이 원문과 사본을 정확하게 판별하기 위해서는 정교한 알고리즘(algorithm)이 필요하게 되는데 그 만큼 에너지를 많이 사용해야 한다. 반면, 정해진 규약인 canonical tag를 사용해 주면 이런 절차 없이 바로 판별을 할 수 있으니 해당 문서에 대해 더 높은 점수를 주게 되는 것이다.

운영 중인 블로그에 canonical link tag 적용으로 이제부터 중복 문서 고민에서 벗어나 보는 것은 어떨까?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