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단 한번도 하지 않고도 회사 운영이 가능할까?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Clock icon

2015년 3월 7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가능하다.

나는 창업이래 단 한번도 광고를 하지 않았다. 광고 하지 않은 것을 잘 했다 자랑하기 위함이 아니라 그것에 의존하지 않아도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얘기하고 싶은 것이다.

 

그러나 오해는 마시길 바란다. 개인적 목표가 있어 유료 광고를 하지 않았던 것이지 기업에서는 SEO에 성공하려면 유료 광고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것에 대해서는 앞서 올렸던 글을 참고 하시길 바란다.

 

본론으로 들어가 … 인터넷 기반 환경에서 인터넷 광고 없이 성공할 수 있을까? 성공에 대한 판단 기준에 따라 다르겠지만 여기서 성공은 10년 이상 사업을 유지한 것으로 한다.

 

강한 자가 살아 남는 게 아니라 환경에 적응한 자가 살아 남는다. 인터넷에서 어떤 환경 변화가 오더라도 변함 없이 유지 된 것이 있다. 장담하건데 홈페이지 검색 최적화와 컨텐츠에 자신 있으면 생존한다.

 

수많은 마케팅 기법이 등장했지만 트렌드에 따라 운명이 갈렸으나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콘텐츠 만큼은 변함 없었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고 이는 다양한 버티컬 SNS가 등장 할 수록 SEO는 더 강해질 것이다.

 

요즘 주목받는 성공한 스타트업을 보면 과거 벤처와 차이가 있다. 스타트업이 광고는 매스미디어를 활용한다. 투자 받은 돈이 기술 개발이 투자 되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투자를 이끌어 내기 위한 마케팅 자금으로 사용 된다. 언론에 포장하고 TV 광고까지 한다.

 

그래서 SEO를 하면 진부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매스 광고가 나쁘다는 게 아니라 그것을 지켜 보는 다른 스타트업이 느낄 박탈감과 마케팅에 대한 그릇된 생각을 갖게 될까 염려하는 것이다.

 

여유가 되면 가능한 온.오프라인 모든 채널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당장 꼭 해야 할 것은 자체 웹 사이트 경쟁력 강화다.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