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팁:필요한 정보 빠르게 찾는 방법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Google/Google+

Clock icon

2015년 7월 27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검색옵션과 검색엔진최적화(SEO)

구글 확장 검색(Advanced Search) 기능을 활용하면 필요 없는 정보는 미리 걸러 낼 수 있다. 검색 결과 봐야 할 목록이 많으면 딥 서치(deep search)를 포기하는 확률이 높아지는데 구글 검색을 잘 하면 생활에 여러가지 이익을 볼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한 검색 팁(tip)은 알아 두면 좋다. 반대로 정보를 제공하는 웹 사이트 운영자나 블로거는 검색엔진최적화(SEO)에 이를 역이용하면 된다. 글을 어떻게 적어야 하는지 검색엔진 관점에서 볼 수 있다.

 

구글 검색 옵션을 활용하면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다.

구글 검색 옵션을 활용하면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다.

 

구글(google) 첫 화면 하단의 settings 로 들어 가면 Advanced Search가 있다.

구글 확장 검색 옵션 항목이 SEO와 연결 된다.

구글 확장 검색 옵션 항목이 SEO와 연결 된다.

 

검색 옵션에 있는 title, text, URL, link 항목은 SEO에서 On page optimization과 구조 최적화의 핵심이다. 여기서  title과 text를 선택하고 각 각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검색 결과 화면을 볼 수 있다.

 

검색옵션을 text로 해서 상세 검색한 결과(SERPs) 수

검색옵션을 text로 해서 상세 검색한 결과(SERPs) 수

 

매번 검색 옵션에서 설정하기 번거로움으로 검색 창에 allintext: (한 칸 띄우고.공백 관계 없음)검색어 입력하면 title, url, description, link에 해당 키워드가 있으면 모두 찾아 준다. 참고로 + 나 – 기호를 함께 사용하면 좀 더 자세한 검색을 할 수 있다. 검색한 옵션은 <본죽> 키워드가 포함된 전체 검색 결과 중에서 반드시 <추천>이 포함되어 있고 <창업>과 <이벤트>가 포함된 검색결과는 제외 시키라는 뜻이다. (c.f: intext, intitle 검색시에는 :뒤에 공백 없이 입력)

타이틀(title) 검색을 해보면 아래와 같다.

검색옵션 title 기준으로 맞춤 검색했을 때 나온 검샐 결과(SERPs) 수

검색옵션 title 기준으로 맞춤 검색했을 때 나온 검샐 결과(SERPs) 수

 

text 옵션을 두고 검색했을 때보다 title 검색 옵션을 사용하니 검색 결과(SERPs) 수가 확연하게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옵션은 글 제목(title)에 <본죽>과 <추천>이 반드시 포함 되어 있고, 이 중에서 <창업>과 <이벤트>가 포함된 제목은 제외 시키라는 뜻이다.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글

 

검색 최적화에서 제목(title)이 차지하는 중요도가 어느 정도인지 위 검색 결과를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글 작성자는 제목을 뽑을 때 어떻게 하는 것이 유리할지 연습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홍대 추천 카페>로 할지 <홍대 카페 추천>으로 할지? 어떤 순서로 제목을 작성하는 것이 유리할까?

allintitle: “홍대 추천 카페” 로 검색해 보고 allintitle: “홍대 카페 추천”으로도 검색해 볼 것. SERPs 수 비교하고 더불어 키워드 검색량 비교 후 어떤 제목을 작성하는 것이 노출에 유리한지 결정하면 된다. 이때에 유의할 점은 무조건 검색량은 많고, 경쟁 문서 수가 적다고 좋은 것은 아니란 것이다.

마케팅 KPI가 브랜딩에 있는지? 아니면 구매 전환에 있는지에 따라 선택은 달라야 한다. 구글 처럼 네이버도 확장 검색을 이용해서 네이버 검색 노출에 유리한 글을 작성할 수 있는데 이는 네이버 형태소 분석과 함께 활용하면 된다. 네이버 형태소 분석은 애드코프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쉽게 해결 할 수 있다.

 

검색엔진최적화(SEO) 글쓰기 5가지 방법

 

 

Summary
Review Date
Reviewed Item
SEO를 잘 하려면 글 작성자가 검색을 많이 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Author Rating
5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