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intitle과 intitle 사용법으로 SEO(검색엔진 최적화) 익히기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Clock icon

2015년 9월 5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검색엔진 작동 원리를 알면 검색엔진 최적화(SEO)가 쉽다. 검색자가 입력한 쿼리에 대해 검색엔진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살펴 봄으로써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allintitle 사용법

 

allintitle은 글 제목에 해당 키워드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allintitle: 키워드 1 키워드 2( : 와 키워드 사이에 공백이 있어도 무방 함)

allintitle: 키워드A 키워드B

웹 페이지 제목에  ‘해외여행’과 ‘유럽’ 키워드가 포함 되어 있는 것만 찾아 달라는 의미다. 이는 설명문(description)이나 URL, tag보다 글 작성자가 게시물 제목에 해당 키워드를 사용한 경우가 보다 더 목적성에 가깝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인데 제목에서 해외여행 유럽 관련 얘기를 하고 있다면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찾게 될 것이란 기대감이 있다.

 

intitle 사용법

 

intitle:키워드A 키워드B는 키워드A는 반드시 제목(title)에 있어야 하지만, 키워드B는 URL, tag, description에 있어도 된다.

intitle:키워드1 키워드2(:과 키워드 사이 공백이 있으면 안됨)

 

intitle:키워드A 키워드B

검색할 때 키워드A와 : 사이 공백이 들어가면 안 된다.

키워드A는 반드시 글 제목(title)에 포함되어 있고 키워드B는 제목 이외의 다른 곳에 있어 된다.(URL, tag, description 등에 키워드B가 들어 있는 경우도 검색 결과에 잡힌다.)

글 제목에서만 검색어를 제한한 allintile보다 검색 결과 수(SERPs)가 많다. 그럼으로 검색을 빠르고 정확하게 찾고 싶다면 allintitle를 찾는 것이 유리하고, 보다 다양한 관련 정보를 찾고 싶다면 intitle를 이용하면 된다.

 

정확도 검색

 

"키워드A 키워드B"는 글 제목, 설명문구, 태그, 글 주소 등에 반드시 A, B 순서대로 나오는 것을 찾는다.

“키워드A 키워드B”는 글 제목, 설명문구, 태그, 글 주소 등에 반드시 A, B 순서대로 나오는 것을 찾는다.

 

“키워드A 키워드B”

따옴표로 키워드를 감쌀 경우 해당 키워드와 반드시 일치한 검색결과를 찾아 준다. 이때 출처는 글 제목(Title), 설명문구(description), 태그(tag), 글 주소(URL)가 가 포함 된다.

그럼으로 SEO(검색엔진 최적화)에 맞는 글 작성법을 익히고 싶다면 검색엔진의 이런 구조를 알고 작성하면 도움이 된다. 물론 검색엔진(기계)가 좋아하는 글보다는 사람(독자)가 편하게 읽을 수 있는 글이 더 우선이다.

 

allinurl 사용법

 

allinurl은 웹 페이지 주소에 해당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찾을 때 사용한다.

allinurl은 웹 페이지 주소에 해당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찾을 때 사용한다.

 

allinurl:키워드A 키워드B

SEO 교육때 한글 주소가 검색엔진최적화에 도움이 되는지 물어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검색을 보면 금방 이해가 될 것 같다.

 

allinurl: 키워드A 키워드B는 키워드 둘 다 웹 페이지 주소(url)에 들어 있는 것을 찾아 달라는 뜻이다. 키워드A와 키워드B가 나오는 순서는 관계 없다.(allinurl: 체코 프라하 여행과 allinurl: 프라하 체코 여행은 같다.)

 

워드프레스 편집기에 보면 이 주소(URL)을 따로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준다. 그런데 대부분은 이 부분을 자동으로 만들어진 기본 제목으로 그냥 두는 경우를 보는데 그렇게 하는 것보다는 SEO 제목(title)을 여기에 가져 와 편집해 주는 것이 검색엔진 최적화에는 훨씬 더 효과적이다.

 

inurl 사용법

 

inurl:키워드A 키워드B, 키워드A는 반드시 글 제목에 위치하고 키워드B는 제목 이외에 들어 있는 것을 찾아 준다.

inurl:키워드A 키워드B, 키워드A는 반드시 글 제목에 위치하고 키워드B는 제목 이외에 들어 있는 것을 찾아 준다.

 

inurl:키워드A 키워드B (키워드A와 : 사이에는 공백없이 입력해야 함)

이상의 검색 방법만 활용해도 SEO 기본 글쓰기를 훌륭하게 해 낼 수 있다. 검색 결과 범위를 넓혔을 때 내 글이 노출 되록 할 것인가? 아니면 검색 결과를 최대한 좁혔을 때 노출 되도록 할 것인가?

 

어떤 방법으로 글을 작성할 것이지는 검색엔진 마케팅 KPI에 따라 전략적으로 선택하면 되는데 이 작업을 위해서는 콘텐츠 테이블을 미리 작성하는 것이 좋다. 검색엔진 최적화 실무 팀에서 끊임 없이 키워드 리서치와 순위 관리를 위한 모니터링 작업을 수행하는 이유도 가능한 빠른 시점에 KPI에 접근하기 위함이다.

 

그동안 SEO를 단순하게 글 쓰기 정도로만 생각했다면 잘 못 알고 있었던 것이다. SEO는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다이나믹하고 흥미로운 영역이다. 이전에 소개했던 엔터프라이즈 SEO 팀이 왜 그렇게 구성될 수 밖에 없는지 이해가 되었으면 한다.

 

다음 편에서 다룰 내용.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웹 페이지 구조에 대해서는 구글에서 검색해 보면 수많은 정보들이 쏟아져 나온다. 그렇게 많은 가이드가 있음에도 왜 기업들은 번번히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못 할까? 그 이유가 궁금할 것이다.

수학 공식을 알고 있다고 모든 문제를 다 해결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듯이 검색엔진이 작동하는 기본 원리를 알아도 그것을 사람(독자)과 연결하는 방법을 모르면 성적은 잘 오르지 않는다.

 

다음 편에서는 SEO 실무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배워야 할) 글 쓰기 관련해서 정리해 보겠다.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