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광고, 검색결과 품질 관리로 구매전환율 높이는 방법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Clock icon

2011년 2월 16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Warning: Invalid argument supplied for foreach() in /home/hosting_users/zinicap/www/wp-includes/media.php on line 1400

* 다음(daum) 검색광고 공식 블로그(Blog)에 기고된 2월 컬럼에 추가 자료가 업데이트 된 글 입니다.

스마트폰 보급이 증가하면서 인터넷 검색 트렌드(Trend)에도 많은 변화가 보고 있습니다. 모바일 검색을 경험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시간과 장소 제한 없이 언제든 원하는 정보를 찾아 낼 수 있어 비즈니스 뿐만 아니라 생활 전반에 상당한 도움을 줍니다.

넓은 컴퓨터 화면과 달리 협소한 휴대폰 화면에서 원하는 정보를 한 눈에 찾아 보기에는 어렵다는 제약이 있긴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 보면 잠재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 한다면 곧, 매출로 연결될 수 있는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 심사에서 승인 거절되는 대다수는 구매한 키워드와 관련된 콘텐츠 부족 때문 입니다. 포털 입장에서는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할수록 높은 재방문과 체류시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검색광고 심사 기준을 까다롭게 합니다.?하지만, 이는 포털 승인 요청을 하기 전에 광고주가 먼저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점이기도 합니다.

국내 마케팅은 검색광고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대부분의 광고주와 웹 사이트 제작자들은 텍스트(Text) 보다는 이미지, 플래시 기반 제작을 선호 합니다.반면, 해외의 경우에는 검색광고를 하더라도 가능한 무거운 이미지나 플래시 구동을 하지 않습니다. 콘텐츠 80% 이상을 텍스트(Text)로 구성하는 가장 큰 이유는 역시 검색엔진 최적화(SEO) 때문입니다.아무리, 국내 검색광고 환경에 맞춰 홈페이지를 평가하더라도 마케터나 광고주는 검색 품질에 대한 고민은 항상 갖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키워드에 링크된 타켓 페이지(랜딩 페이지)에 정말 해당 키워드가 자주 언급되고 있는지를 살펴 봐야 합니다. 이 작업은 아래와 같은 표를 작성하여 누구나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광고 중인 키워드와 해당 키워드에 연결된 랜딩 페이지 주소 입력.

2)??? 각 키워드에 대한 매체별 입찰가와 검색 조회수 입력.

3)??? 랜딩페이지에 해당 키워드가 사용된 빈도(지수) 입력.

랜딩페이지뿐만 아니라 전체 웹 사이트 링크를 모두 분석하면 더 좋지만, 수 작업으로 자료를 만들려면 쉽지 않을것 같아 랜딩 페이지에 대한 작업만 설명드렸습니다. 저는 프로그램 만들어 웹 사이트 전체 링크를 분석해서 아래와 같이 만들어 보았습니다.

1단계:키워드 광고에 노출된 키워드 3,000개에 대한 입찰가, 조회수와 해당 홈페이지의 웹문서에서 매칭지수 조사

2단계: 웹 사이트 링크분석 결과 28,000개 이상 나옴. 검색광고에 노출된 랜딩 페이지 포함한 웹문서 전체 분석하여 키워드 매칭 조사

3단계:마지막 단계로 각 링크별 웹 페이지 상세분석을 통해 해당 문서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 및 컨텐츠가 어떤 것인지 분석 후 키워드광고에 노출된 랜딩페이지와 매칭하여 수정 전략 제시

이 작업에서 유의할 점은 검색광고 전략과 검색엔진 최적화(SEO) 분석 시 접근 방법이 다름으로 키워드 빈도(지수)를 입력할 때에는 각 랜딩 페이지에 노출된 텍스트(Text) 키워드뿐만 아니라 이미지로 표현된 키워드도 카운트해야 하며, 유사한 표현(표기)는 절대 카운트 하면 안 됩니다. 반드시, 해당 키워드와 100% 일치한 경우만 카운트 해 보시길 바랍니다.

키워드에 최적화된 랜딩 페이지로 제작 되었다면 당연히 키워드 지수가 높게 기록될 것입니다. 매우 단순한 작업이지만 실제 입력 작업이 끝났을 때쯤 우리 사이트에 대한 마케팅 최적화 성적표를 객관적 시각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

이 표가 완성된 후 체크해 보면 키워드 입찰 단계에서 선택했던 키워드 일부는 경쟁사에서 많이 사용하는 키워드기 때문에 노출 경쟁을 위해 구매를 했거나, 일부 키워드는 단지 검색 조회수가 높아 구매했던 키워드도 보일 것입니다.

물론, 그러한 키워드를 포기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판매량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키워드라면 해당 키워드에 맞는 콘텐츠를 보강하라는 뜻입니다. 반대로, 여러 가지로 살펴 본 결과 자신의 광고와 맞지 않는 키워드라면 과감하게 버리고 세부 키워드를 추가하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검색 후 방문한 고객 입장에서 해당 사이트를 판단 하는 시간은 불과 1초도 걸리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잠재 고객이 검색한 키워드 조차 랜딩 페이지에 존재하지 않는다면 고객 이탈은 그 만큼 높아질 것이며, 구매 전환에 중요한 지표인 재방문이 떨어질 것이고 결국 광고비 인상이라는 악순환을 거듭하게 됩니다.

검색광고 품질은 높이려는 노력은 포털 승인 요청에 들어가기 전에 광고주 입장에서 자발적인 엄격한 기준으로 살펴 보는 것이 좋습니다.?이렇게 정리된 결과물을 토대로 랜딩 페이지 작업을 재설정하고 웹 로그분석 결과를 이전 자료와 비교해 보시길 바랍니다.

검색 유입량과 체류시간 증가, 재방문 고객 증가는 곧, 구매 전환으로 이어지게 된다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번 글은 검색광고 집행 전에 살펴 봐야 할 사이트 내부 점검에 관한 내용 입니다. 이와 아울러 지난 글에 소개 드렸던 2011년 검색광고에 꼭 실천해야 할 3가지 핵심을 함께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난 글에서 소개 드렸던 경쟁사 분석 과정에서 위 표를 경쟁사 광고에 대입하여 작성해 보시고, 세 번째로 소개한 구매 전환을 높이는 나만의 T&D 전략 부분에 내 광고를 대입하면 매출을 높이는데 필요한 객관적인 비교 자료가 완성 됩니다.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