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을 파는 스페셜리스트’는 거짓은 아닐까?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MEMO

Clock icon

2011년 6월 9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첫 번째 의사는 MRI 사진을 살펴본 후 다음과 같이 말한다.

당신과 같은 경우를 아주 많이 보았습니다. 정확히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말씀드리기는 아주 어렵습니다. 여러 가지 치료제가 있습니다만 이런 질환을 앓는 사람마다 효과가 천차만별입니다.

어떤 치료제가 특정 환자에게 효과가 있을지 예측하기는 아주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어느 치료제도 모든 사람에게 효과가 있을지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일단 A치료제를 사용해보도록 합시다. 항상 효과가 있지는 않지만 당신과 같은 경우에 다른 치료제보다는 이 치료제가 약간 좋은 효과를 보이니까요. 한 달 후 다시 와서 효과가 있으면 그것을 계속 사용하고, 효과가 없으면 다른 치료제를 사용해보겠습니다.

똑 같은 MRI를 본 두 번째 의사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당신과 같은 환자를 아주 많이 보았습니다. 요통의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런 진환을 앓는 대부분의 환자들에게는 B치료제가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당신에게도 확실히 효과가 있을 겁니다. 한 달 동안 그 치료제를 복용한 후에 다시 오세요. 효과가 있을겁니다.

첫번째 질문, 어느 의사가 마음에 드는가?
두번째 질문, 만약 이 두 의사 중 한 사람이 최근에 주 정형외과 의사협회가 선정한 올해의 가장 실력 있는 정형외과의에 선정되었고, 반면 다른 의사는 동료 의사들 사이에서 한심한 정형외과 의사로 알려져 있다는 사실을 듣는다면 당신은 어느 의사가 앞의 두 경우에 각각 해당한다고 추측하는가?

< 거짓말을 파는 스페셜리스트 P99-100>

이 대목에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자신감이 넘치는 목소리의 조언을 듣게 되면 사람들은 쉽게 믿어 버린다.

첫 번째 의사의 경우 전문성이 떨어져 보이며 치료 과정에서 자칫 어떤 문제라도 발생 할라치면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자신이 빠져나갈 구실(핑계)를 만들고 있다는 느낌 마저든다.

반면, 두 번째 의사는 단호하게 B치료제가 확실히 더 효과적이라 말함으로써 아직 결과를 보지는 않지만 듣는 순간 만큼은 확신과 신뢰를 준다.

그러나, 이 책(거짓말을 파는 스페셜리스트)에서는 두 번째와 같은 유형의 전문가들 조언이 매우 위험하다 지적하고 있다. 이성적으로는 인정해야 할 대목이지만, 현실적으로는 오히려 이런 유형의 전문가들이 득세하는 세상 이다.

공급자와 소비자 입장에서 이 두 경우를 놓고 본다면 다양한 의견이 나오지 않을까?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