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daum) 뷰(View) 툴바 개선에 바라는 점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Clock icon

2011년 8월 25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다음(daum)에 계신 개발자가 이 글을 볼 수 있다면 개선을 바라며 적어 본다. 이 부분은 아마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내가 겪은 불편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 본다.

이전에도 몇번 경험을 했지만 언제 한번 시간내서 블로그 적어 보겠다는 생각만 했지 그냥 잊고 지냈는데 오늘 아침 출근길에 평소 자주 구독하는 블로거 한 분의 새 글이 올랐다고 트윗(Tweet)을 해 주셨길래 링크를 클릭해 봤다. 아이폰 캡쳐 화면을 보는 것이 이해가 빠를 것 같아 찍어 봤다.

다음 뷰 툴바에 링크된 글을 클릭해서 아이폰에서 본 화면과 원 주소로 본 글

평소에 스마트폰에서 블로그 구독을 해 본 사람이라면 이 화면만 봐도 내가 말하고자 하는 의도가 무엇인지 알았을 것 같다. 다음에서 서비스 중인 메타 블로그 뷰(View) 링크를 스마트폰에서 클릭하면 왼쪽과 같이 보인다. 화면 확대를 할려고 해도 되질 않는다. 이는 다음 뷰(View)뿐만 아니라 툴바 형식으로 제공하는 모든 글이 다 그렇다.

차라리 원래 블로그 주소나 웹 버전으로 접속해도 이것 보다는 낫다. 화면을 확대해서 읽어라도 볼 수 있기 때문에… 그런데 이 경우 툴바 때문에 아예 읽어 볼 수가 없게 된다. 부득이 우측 상단에 붉게 표시한 엑스표(X)를 이용해 툴바를 닫아야 하는데 이게 개미 눈알 만큼 작아 클릭이 제대로 되질 않는다. 실제 지금 이 화면을 캡쳐하면서 10번 이상은 실패했다가 겨우 한번 성공했을 정도다.(내 손이 섬세하지 못해 그럴 수도 있겠지만 이건 대단한 인내력 소유자가 아니라면 또는 내가 정말 좋아하는 블로거의 글이 아니였다면 바로 닫아 버렸을꺼다)

반면 오른쪽 화면이 원래 블로그 포스트 주소로 접속한 화면인데 왠만한 블로그들은 모바일 전용 페이지가 별도로 제공되기 때문에 이처럼 스마트 폰에서 접속하면 자동으로 M 사이트로 연결해 준다. 한 눈에 비교해 봐도 얼마나 차이가 나는가?

뷰(View) 툴바를 이용해 Tracking 할 정보가 있다는 것까지는 알겠지만( 그렇다고 이 방식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다) 스마트폰에서 접속이 이뤄진 것을 감지했으면 카운트 체크하고 바로 모바일 페이지로 충분히 연결해 줄 수도 있다. 옛날 같으면 다음 블로그 팀에서 이 정도는 바로 바로 대응을 해 줬던 것 같은데(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했을 때 블로거 뉴스 팀에서 참 빠르게 대응했던 걸로 기억 한다) 스마트폰 보급이 이렇게 이뤄졌음에도 아직도 이런 부분에 대한 의견이 접수되지 않았을 일도 없을테고…아쉬운 점이다.

이 문제는 다음 뷰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국내 유명 언론사 중에서도 모바일 전용 페이지를 제공하지 않아 독자들 고생시키는 경우도 있으니. 언론사가 모바일 전용 페이지를 제공하면 광고 수익이 떨어질 것이 걱정되어 그런 것일까? 여튼,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것인데 이런 부분들은 ?독자들 생각 좀 해 주면 좋겠다.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