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모바일 최적화(Google Mobile Optimization)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SEO/SMO

Clock icon

2013년 6월 15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구글, 모바일 최적화 기본 포맷으로 결정

 

항상 그래 왔듯이 구글은 사용자 중심이다. (우리나라 포탈도 이렇게 해 주면 얼마나 좋을까!) 모바일 접속 증가에 맞춰 앞으로 모바일에 최적화 되지 않은 웹 사이트는 검색 결과(SERPs)에서 불이익을 주겠다는 발표를 했다.

구글이 모바일 최적화를 강조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아래 그림을 보면 명확하게 이해가 될 것이다.

eMarketer.com 자료

전체 모바일 광고 매출 중 구글 88억 달러, 페이스북이 20억 달러

구글과 페이스북이 모바일 광고 매출 70%를 차지

구글과 페이스북이 모바일 광고 매출 70%를 차지

구글 입장에서는 모바일로 접속하는 사람들 만족도가 높아 질수록 구글의 모바일 광고 매출액 또한 높아진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에 모바일 최적화를 기본 포맷으로 정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이번에 구글에서는 특히 2 가지를 강조하고 있는데 첫 번째 URL Redirects는 개인적으로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국내 웹 사이트 제작 업체들이나 운영자들이 URL에 대해 유독 신경을 쓰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에서는 동일한 사이트라 할지라도 URL에  WWW가 포함된 웹 사이트 주소와 WWW가 제외된 주소가 있으면 이 둘을 서로 완전히 다른 사이트로 인식한다. 그럼으로 코딩을 할 때에는 이런 점도 고려해서 작업을 하는 것이 현명하다. (301 permanent redirect 를 사용해서 한번에 처리하는 방법도 있음)

 

빨간색으로 표시된 것처럼 연결되면 안됨

빨간색으로 표시된 것처럼 연결되면 안됨

 

Faulty redirects

Some websites use separate URLs to serve desktop and smartphone users. A faulty redirect is when a desktop page redirects smartphone users to an irrelevant page on the smartphone-optimized website. A typical example is when all pages on the desktop site redirect smartphone users to the homepage of the smartphone-optimized site. For example, in the figure below, the redirects shown as red arrows are considered faulty:

 

반응형 웹에서는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문제지만 웹 버전과 모바일 버전을 따로 구축한 사이트는 이 부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이 문제는 검색엔진 최적화(SEO)뿐만 아니라 검색해서 접속한 사람한테도 불편을 주는 것으로 전환율(CVR)에까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어 웹에서 봤던 동일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볼려고 클릭을 했는데 완전 다른 페이지로 보내 버리는 것이다. 좋지 않은 경험을 한 사람은 이 사이트를 두번 다시 찾지 않기 때문에 전환률(CVR)까지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구글이 두 번째로 강조한 것은 404 에러 페이지.

웹 버전에서 접속했을 때에는 아무런 이상 없이 정상적으로 접근이 되지만 모바일 URL에서는 페이지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에러 문제를 심각하게 다룬다는 것이다. 이 역시도 신경쓰지 않으면 User가 먼저 떠나게 되어 있다. 구글 입장에서 지금 가장 공들이고 있는 것도 모바일 광고 매출이다. 그 만큼 모바일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이고 규정도 엄하게 적용할 것으로 예상 된다.

끝으로 아래 링크된 모바일 최적화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중 끝에 사이트 스피드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는데 워드프레스의 경우 꼭 알아야 할 것 중 하나가 시스템 최적화다.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관심은 어느 정도 높아진 것 같은데 정작 중요한 시스템 최적화의 중요성은 아직 못 느끼는 것 같다. 검색엔진 최적화 보다 시스템 최적화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다. (아주 중요 함)

모바일 최적화에서 가장 많이 하는 일반적인 실수 모음 : https://developers.google.com/webmasters/smartphone-sites/common-mistakes  이런 것들만 조심해도 굿!

끝으로 모바일 최적화와 함께 모바일 SEO가 병행 되어야 한다. 모바일 최적화가 겉모양(집)이라면 모바일 SEO는 속(인테리어)라고 보면 된다. 모바일 최적화가 아무리 잘 되어 있어도 내부가 부실하면 그나마 최적화 작업한 결과물도 누리지 못 한다.

 

덧) 자세한 내용은 2013년 6월 25일(화요일) 여의도 사학연금회관 블로터 모바일 컨퍼런스에서 뵙고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그 동안 준비해 왔던 마케팅 관련 오프라인 모임(TED 형식으로 진행할 예정 임)을 매월 정기적으로 진행할 예정 입니다.

서로 근무하는 회사는 다르지만 뜻을 함께 해 주고 계신 멤버들과 함께 진행하게 됩니다. 참고로 참여해 주시는 멤버들께서는 마케팅  현장에 계신 분들이며 업계 최고 전문가들 입니다.

참여 자격은 zinicap 페이스북 페이지 팬(fan) 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유에 대해서는 오프라인 모임 때 자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매달 정기 모임을 하는 이유는 홍보 대행사 및 광고회사  AE, 마케터들 고민을 듣고 함께 풀어가는 모임을 만들기 위함 입니다. 현재 몇 분들과는 진행 중인데 결과가 너무 좋아 더 다양한 업종의 많은 AE, 마케터, 광고주와 만나 보고 싶군요.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