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기반 타깃 마케팅 실패 사례에서 배운 3가지 교훈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DATA ANALYSIS

Clock icon

2013년 8월 1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데이터 분석기반의 타깃 마케팅성과

실패했다.

우리가 직접 리더한 프로젝트는 아니었지만 내심 크게 기대를 했던 타깃 마케팅이 실패 했다. 데이터 분석 과정에 대해서 좀더 정확한 정보를 공유해 주면 어떤 문제점 때문에 나쁜 성적을 얻게 되었는지 해결 할 수 있을텐데 아직 그와 관련된 정보를 전달 받지는 못 했다. 파트너로부터 대략 전달 받은 내용을 종합해 보면 고객 세그멘테이션 분류는 명확히 했던 걸로 알고 있었는데 결과가 기대처럼 나오지 않아 실망 스럽다. 물론 그 이전에 진행했던 건들이 예상치 못한 높은 CVR을 보였던 탓도 크다고 본다.

 

이번 일로 느낀 점이 있다.

1. 고급 DB를 확보했고 좋은 의도로 시도하더라도 정작 그것을 받아 줄 고객이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그것은 실패한다.(기획과 실행단의 밸런스가 맞지 않았던 케이스)

2. 너무 파격적인 정보를 예고 없이(또는 사전 인식됨 없이) 받았을 때 일반 대중은 당황하고 오히려 멀어질 수 있다. 그럼으로 타깃 마케팅도 Step by Step이 필요하다.

3. 최점단 마케팅 기법이 나오더라도 대중과 접촉하는 것은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함께 움직였을 때 더 효과적이다.

 

대중과 친숙한 기존 매체를 함께 활용해야 한다는 것과 일상의 engagement가 병행 되지 않았을 때는 그 만큼 실패 확률이 높다.

 

덧) 내용이 부족한 것 같아 덧붙입니다.

사용했던 타깃 마케팅 DB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 내역을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가령, OOO 쇼핑몰에 30만 원 이상의 여성 의류를 구매한 고객,  더 깊이 분류했을 때에는 서울 지역에 거주 중인 30세 ~ 45세 사이의 여성…이와 같이 타깃을 세분화 해서 그들에게 어울리는 상품을 제안하는 방식 이었습니다.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Bottom bor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