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SEO)와 사이트맵(Sitemap)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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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zinic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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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under SEO/S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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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4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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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최적화(SEO) 작업 요소 중 사이트 맵(sitemap) 제출 효과를 정리한 자료 다.  사례를 만들기 위해 우리 회사 개발 팀과 소셜 데이터 분석 팀에서 운영 중인 페이스북 페이지 분석 서비스 빅풋9(http://BigFoot9.com)에 on page 최적화 작업 후 약 20일 동안의 변화를 지켜 봤다.

1. BigFoot9의 각 페이지 dashboard를 생성하고 SEO 적용 함.(2014-03월 말)

2. dashboard가 검색엔진에 노출 될 시점에 맞춰 각 포스트 SEO를 진행 함.(2014-04월 초)

2014년 4월 12일 25,600개

2014년 4월 12일 25,600개

 

2014년 4월 13일 4월 13일 : 27,100개

2014년 4월 13일 4월 13일 : 27,100개

2014년 4월 15일 34,800개

2014년 4월 15일 34,800개

3. 2014년 4월 16일 sitemap XML 생성 후 제출 완료.

2014년 4월 16일 사이트 맵 제출 후 4월 23일 : 58,500개,

2014년 4월 16일 사이트 맵 제출 후 4월 23일 : 58,500개,

 

2014년 4월 24일 반영 결과

2014년 4월 24일 반영 결과

사이트 맵 제출 후 트래픽 변화를 살펴 보니 이전 대비 10배 가량 증가 함.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 진행 후 10배 증가한 트래픽.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 진행 후 10배 증가한 트래픽.

검색엔진 색인(index) 되는 증가와 웹 사이트 트래픽 변화를 보면 사이트 맵(sitemap) 제출 전과 후가 눈에 띌 정도로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가 사용한 사이트 맵은 text가 아닌 XML 방식을 택했다. TXT 파일 방식을 택하면 새로운 게시 글이 올라 갈 때 마다 sitemap 파일도 갱신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이다. (XML 방식을 택하면 자동 갱신 됨)

이 작업은 NAVER 검색 작업에도 가능하며, 기업 내부 사정에 따라서는 기존 홈페이지 수정이 불가능한 경우( SEO 진단과 Rebuilding 견적이 사이트 구축 비용보다 높게 나오거나, 웹 사이트 구축을 완료한지 얼마 되지 않은 경우지만 SEO가 전혀 되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 그 경우에도 반응형 SEO(Responsive SEO)를 적용 할 수 있다.

참고로 빅풋(BigFoot9)의 경우 페이스북 분석 서비스 답게 SEO와 SNS를 통합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Paid Ads는 단 한번도 진행하지 않고 순수 검색(organic search)와 reach를 활용하고 있다. SEO와 함께 데이터 큐레이션 엔진이 함께 작동하는 구조로 설계 되어 검색에 빠르게 대응 하는 것이 특징이다.

 

참고 글 :

반응형 SEO : http://www.zinicap.kr/archives/4375

5분이면 가능한 검색엔진최적화(SEO) 자가진단법 : http://www.zinicap.kr/archives/4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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