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타임 마케팅(Twitter Time Marketing)

Author icon

Written by zinicap

Tag icon

Published under DATA ANALYSIS

Clock icon

2011년 5월 9일

Comments icon

No comments

다음(Daum) 뷰(View) 베스트 등록 방법 중 글 송고하는 시간을 잘 잡아야 한다는 얘기가 있었다.(지금은 뷰로 변경되었지만, 과거엔 블로거 뉴스로 불렀던 무렵 얘기고, 요즘은 정확히 어떤지 모른다.) 네이버(Naver) 블로그에도 예약 송고 기능이 생긴 후 몇 번 테스트를 해 봤지만 확실히 뷰(View) 송고하는 것 처럼 오전 출근 시간 전에 예약을 맞춰 두는 것이 효과적이였다.

이 처럼 트위터(Twitter) 역시 멘션하는 시간을 잘 잡는것이 좋다. 이미 경험해 봤겠지만 역시 출근 시간 전후 무렵, 점심시간, 퇴근 후 저녁9~새벽 1시, 그리고 주말이 비교적 트위터에 많은 사람들이 몰린다.

기업에서 홍보해야할 이슈가 있다면 당연히 이 시간대에 알리는 것이 효과적이란 얘기가 된다. 반대로, 자칫 메세지를 잘 못 전달했을 때는 치명적인 역반응을 겪게될지도 모르는 위험이 높은 시간대기도 하다. 트윗(Tweet)을 하는 시간과 유입 효과, 전파속도와 관련해 실험한 결과를 짧게 정리 한다.

① 팔로워 많은 빅 마우스 실시간 모니터링

나를 팔로잉(Following)하고 있는 나의 팔로워(Followers) 중에는 나 보다 더 많은 팔로워(Followers)를 거느리고 있는 사람이 많다. 팔로워 수가 많다고 그 사람의 영향력 또한 높다고 단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확률적으로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홍보 이슈를 빠른시간에 많은 사람들에게 확산 시킬 확률이 높은 것은 맞다.

내 팔로워 중 팔로워가 많은 빅 마우스들은 주로 언제 활동하는지를 살펴 봐야 한다.

1) 내 팔로워 중 팔로워가 많은 상위 10명, 30명, 50명, 100명 4개의 그룹으로 만든다.
2) 이들이 트위터에서 주로 활동하는 시간, 요일을 실시간 모니터링 한다.
3) 상위 TOP10의 인물이 타임라인에 들어오면 알릴 내용과 상위 Top30의 인물이 들어오면 알릴 이슈를 미리 정한다.
4) 정확한 도달률, 성과측정을 위해 클릭 추적이 가능한 링크를 제공하여 실시간 체크해 한다.

아주 간단한 실험이지만, 내 팔로워 기준으로 진행해 본 결과 아무런 계획 없이 내가 올린 글에 대한 클릭이 평균 10~20이였던 반면, 팔로워를 명확히 구분하고, 내 팔로워들이 주로 활동하는 시간과 요일 데이터를 만들고, 실제 그들이 타임 라인에 등장했을 때 멘션 후 클릭을 비교해 보니 평균 200~300클릭 정도로 대략 10배 이상이 증가함을 볼 수 있었다.

② 특정 기업, 상품, 키워드에 관심이 높은 빅 마우스 실시간 모니터링

위에서 진행한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이번에는 모니터링할 대상이 내 팔로워뿐만 아니라 특정 키워드(Keywords)에 대해 관심을 두고 있는 전체 트위터를 대상으로 한다.

예를 들어 아이폰과 갤럭시S에 관한 시장 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고 가정해 보자.

1) 이 상품들과 관련된 모든 키워드 데이터 베이스를 ?만든 후 이 키워드를 실시간 모니터링 한다.
2) 해당 키워드에 가장 관심이 높은 인물이 어떤 사람인지 파악하고, 그들의 의견을 분석한다(Opinion Mining)
3) 의견(Opinion) 중에서 관심도가 높은 토픽(Topic) 키워드를 ?만든다.
4) 기초 모니터링 키워드 데이터베이스에 토픽 키워드를 자동으로 추가하여 모니터링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인다.
5) 팔로워가 많은 트위터러를 분류하고 이를 다시 3단계로 세분화 한다.(우호세력, 비우호세력,프로필 바이오 매칭)
6) 세분화된 분류 대상들에게 보낼 메시지별로 준비해 둔다.

우호세력과, 바이오에 나타난 관심사가 동일한 인물들에게 호의적인 굿 뉴스를 전달하는 것은 당연하게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호의적이지 못한 세력에게 이슈를 전달해서 괜한 트집만 잡히는게 아닐까 걱정할 수도 있것 같다. 그러나, 이를 노이즈 마케팅이 아닌 전략적으로 활용하면 휘발성 강한 타임라인에서 장시간 이슈화 시킬 수 있는 에너지원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알아야 한다. 단, 미리 밝혀 둘 것은 사전에 위의 5번째 분류 단계에서 수많은 데이터를 기준해서 인물별 성향을 파악해 둬야 한다.

트위터 타임 마케팅을 통해 기업이 필요한 많은 것을 활용할 수 있는데 대표적인 3자리를 들자면

1) 고객의 원하는것이 무엇인지 먼저 듣고 해결해 주는 VOC (Voice Of Customer) Listening System
2) 기업 위기 관리(Crisis Management)
3) 기업 평판 관리(Reputation Management) 정도가 된다. 이를 위해 우리가 분석한 데이터와 활용한 알고리즘 중 가장 쉽고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정리해 보았다.

※ 덧1 : 우리 회사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트위터 영향력 평가 지표는 구글 페이지 랭크(Page Rank)와 페이스북 에이지 랭크(Edge Rank)의 장점을 혼합하여 만든 알고리즘에 의해 측정 된다. 단순히 팔로워가 많다고 영향력이 높은 인물로 분류하지 않는다.

※ 덧2 : 트위터 타임 마케팅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선행 되어야할 전제 조건이 있다. 그 동안 트위터를 홍보 수단이나 마케팅 목적으로 사용해 왔다면 타임 마케팅은 절대 성공하지 못 한다. 평소에 트위터를 통해 관계(Engage) ?형성과 친밀한 유대 관계(Affinity)를 맺고 있을 때 가능하다. 한 번도 연락하지 않고 있다가 얄팍한 안면에 DM으로 자신의 캠페인을 알리고 RT 참여를 부탁하는 것 보다 평소에 친하게 지내 두는 것이 백번 낫다는 얘기다.

 


About the Author

Posted by zinicap 성과를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광고주의 지지를 이끌지 못합니다. 100% 내부 기술에 의한 프로그램 개발, 데이터 분석, SEO & SNS 통합마케팅, ROI 측정이 가능한 솔루션 기반의 마케팅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안 합니다. 문의 : UXKOREA
Bottom border